소개글
"환자 보호자 감염교육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향상(QI) 활동
1.1. 질향상 활동의 정의
1.2. 질향상 활동의 중요성
1.3. 질향상 활동 과정
1.3.1. FOCUS-PDCA
1.4. 질향상 활동 사례
1.4.1. 감염관리를 위한 손위생 수행률 향상
1.4.1.1. 문제 발견
1.4.1.2. 우선순위 설정
1.4.1.3. 문제 분석
1.4.1.4. 개선 과제 규명과 활동 계획
1.4.1.5. 개선 과제 수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향상(QI) 활동
1.1. 질향상 활동의 정의
질 향상 활동(QI)이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의료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의료의 질은 복잡하고 다면적이며 적절한 치료적 목표 달성과 위험 및 위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의료의 질을 Donabedian이 주장한 '효능, 효과, 적정 수준, 수용성, 합법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질 향상 활동을 통해 기술적 요소, 대인관계 요소, 편의와 쾌적 요소 등 양질의 의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구조, 과정, 결과의 측면에서 의료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질 향상 활동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 활동이다. 이를 통해 의료 질을 향상시키면 병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의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1.2. 질향상 활동의 중요성
질향상 활동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질향상 활동은 병원의 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며, 질 관리는 병원 서비스 시장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질 관리는 병원의 핵심인 진료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질향상 활동은 문제해결에 대한 시스템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질 관리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은 일부 구성원만이 참여해서 수행되는 활동이 아니며, 최고경영자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수행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문제해결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하다.
셋째, 질향상 활동을 통해 환자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 질관리 활동은 병원 내부 직원뿐 아니라 환자도 참여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환자의 요구 조건, 선호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질향상 활동은 진료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의 재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질 관리는 결국 병원의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업무수행의 과정을 측정하고 평가하게 된다. 이를 통해 병원의 진료 및 경영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개선이 가능해진다.
다섯째, 질향상 활동은 의료서비스 공급에서 의료인의 무제한적 자율...
참고 자료
염영희 외(2020). 간호관리학, 7판. 수문사.
정명숙(2022). 간호관리학 임상실습 지침서. 현문사. 서울
조윤정. (2020). "중환자실 간호사의 개인보호구 착용 지식, 태도, 안전환경 인식과 수행도.".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신명진 이희정, 김영미, 정두련, '손씻기 증진 프로그램이 의료진의 손씻기 수행률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