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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현대과학 문명이 사람들의 삶을 이롭게 하고 물질의 풍요, 편리한 삶을 주었다. 그러나 그 반면에 환경파괴와 생태계 위기, 인간성 상실 등 심각한 병폐를 가지고 오기도 하였다. 나아가 대가족의 해체로 인해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의 부재 등 대중매체의 영향에 노출되었다. 이러한 환경 속 자라나고 있는 유아들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의 결여가 우려되는 상황이며, 청소년기에 접어들어 정체감의 혼란, 비행 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의 대안으로 생태프로그램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생태프로그램은 자연의 본성을 지니고 있는 유아에게 자연을 탐색하며 생명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자연친화적 태도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생태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직접 적용한 1일 프로그램을 구상해보고자 한다.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및 의의
생태유아교육은 '자연 친화 유아교육'이다. 즉, 영유아들이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기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은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보호 의식을 함양하며,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며 인재로 자라날 수 있다.
2.2. 생태유아교육의 철학
생태유아교육의 철학은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 생태 중심적 관점을 토대로 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지배 관계가 아닌 서로 공존하고 상생하는 관계로 본다. 기존의 아동중심 혹은 인간 중심을 강조하는 것과 달리 생명 중심의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자연을 공생의 관계가 아니라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면 영유아들이 커서도 자연을 하나의 이용물인 착취의 대상으로 삼아 인류의 삶 자체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2.3. 생태유아교육의 교육 이념
생태유아교육의 교육 이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공동체 교육이다. 이는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며, 인간과 자연생태계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생명 중심 교육을 지향한다. 즉, 인간과 자연이 서로 의존하며 공생하는 관계라는 인식을 토대로 한다.
둘째, 사람공동체 교육이다. 이는 모든 사람을 평등하고 존엄하다는 신념 아래 서로의 교류와 협력을 통한 사회 공동체를 지향한다. 개인주의와 물질주의가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아이들의 전인 교육이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영유아가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름다움'을 되찾아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자연 친화적 놀이를 통해 몸, 마음, 영혼을 살려 '신명나는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요컨대, 생태유아교육의 교육 이념은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추구하고, 모든 사람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3.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3.1. 프로그램 교육 방법의 원리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는 인내심을 가지고 영유아의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성장, 발육, 변화를 기다려 주어야 한다. 영유아는 생명체로서 고유한 발달 과정을 거치므로 교사는 이를 존중하며 기다려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둘째, 인간은 몸을 통해 주변 세계를 알아가므로 영유아가 살아있는 흙을 밟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유롭게 놀게 하고 자연의 먹거리를 먹고 자라도록 해야 한다. 즉, 자연과 직접적으로 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