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국어 I
1.1. 제3과 如何自我介绍
1.1.1. 단원설정의 이유
처음 만나는 사람과 간단한 인사를 할 때, 자신을 소개하며 이름과 출신지 등을 묻고 대답하게 된다. 이렇게 사실적 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친분이 두터워질 수 있다. 본 단원에서는 중국어로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상대방의 이름을 묻는 표현, 출신지와 국적을 말하는 표현을 공부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1.1.2. 단원의 학습목표
단원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면에서 이름과 국적에 관한 대화문에 자주 쓰이는 단어를 듣고 이해하고, 자기소개에 필요한 표현을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본문 내용의 발음을 변별할 수 있다. 둘째, 읽기면에서 자기를 소개하는 글의 요지를 듣고 이해할 수 있고, 이름과 국적을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읽을 줄 알며, 완성되지 않은 소개의 문장을 읽고 알맞은 표현으로 완성할 수 있다. 셋째, 본문면에서 새 낱말의 뜻을 알고 독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고, 자기소개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으며, 지정 의문문, 是구문, 형용사 술어문 등의 쓰임을 이해한다. 넷째, 말하기면에서 상대방의 자기소개를 듣고 이해할 수 있고, 이름과 국적을 묻고 대답할 때의 표현을 말할 수 있으며, 처음 만난 사람과 이름을 묻고 대답할 수 있다. 다섯째, 문제면에서 한자의 독음과 글자를 연관 지어서 익히고, 해당 한자의 정확한 독음을 익히며, 획순에 맞게 정확하게 구분하고, 성조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제시된 어구를 어순에 맞게 배열할 수 있다.
1.1.3. 학급의 특성
고등학교 2학년 6반과 7반은 남녀 열린반으로, 6반 여학생 13명, 7반 남학생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1.1.4. 단원의 지도 계획
단원의 지도 계획은 다음과 같다.""
차시 지도 범위 과정 학습 활동 및 내용 학습자료
1 29~31 기본 듣기 · 단원 소개 · 독음을 듣고 3요소 구분하기 · 이름과 국적을 말할 때 필요한 어휘를 듣고 이해하기 · 발음을 듣고 의미를 연상하며 따라하기
2 32~33 읽기 · 주요 문장을 읽고, 그림을 보며 의미를 이해하기 · 전체 또는 두 모둠으로 나눠서 본문을 읽기 · 병음 표기법의 이해를 위한 병음 읽기
3 34~35 듣기 읽기 · 읽기 전 활동 : 대화자의 배경에 대해 생각하기 · 새 낱말 소개하기 및 읽기 · 이름과 출신지 등을 묻고 답하는 표현 이해하기 · 주요 표현들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단어카드
4 36~37 읽기 말하기 쓰기 · 본문 읽기를 통한 내용 확인하기 · 학생들이 역할극으로 대화하기 · 교사 : 한국어로 낱말 제시, 학생 : 중국어로 말하기 · 그림을 보고 상황에 알맞은 표현으로 말하기
5 30~37 심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 문장 내용 듣기 · 문장을 읽고 내용 이해하기 · 묻는 말에 중국어로 대답하기 · 자기에 대한 소개 쓰기
6 38~39 보충확인 쓰기 말하기 · 빈칸에 중국어 독음 채우기 · 독음이나 우리말에 맞는 한자 쓰기 및 성조 구분하기 · 주어진 어구들을 바른 어순으로 배열하기 · 그림을 보고 이름을 묻고 대답 쓰기 · 보기대로 간체자 쓰기 · 전 단원 내용 복습
7 30~40 보충 말하기 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