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1.1. 서론
인적자원은 인간 고유의 창의성과 잠재적 역량을 통해 수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의 자원이다. 때문에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조직들은 저마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질 좋은 인적자원을 조직에 유입시키려는 노력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조직구성원의 개발과 성장을 목적으로 교육의 보편성을 조직의 특수성과 융합하여 실시하는 교육 행위와 그 결과가 인적자원개발이며 조직의 미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선 이러한 인적자원개발은 지속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인적자원 개발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방법론이 '교육프로그램'이므로 이하의 본문에선 인력개발과 활용 측면에서 논의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1.2.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1.2.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사전 단계
1.2.1.1. 분석 단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사전 단계 중 '분석 단계'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실시되는 활동이며,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특히 인적자원개발을 목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실행되는 분석 단계에서는 '조직분석', '비용분석', '학습자분석', '직무분석' 등이 주로 실시된다.
조직분석은 교육프로그램이 투입될 조직의 목표, 문화, 자원 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단계이다. 비용분석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추정하고 예산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학습자분석은 교육 참여자의 특성, 요구, 선수 지식 및 기술 수준 등을 파악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직무분석은 해당 직무의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처럼 분석 단계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초기 작업으로, 성공적인 분석을 위해서는 이상적인 상태와 현실 상태의 간극을 파악하는 요구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요구분석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문제와 필요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1.2. 설계단계
설계단계는 분석단계가 완료되는 즉시 실시되는 것으로, 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료, 전략, 계획 등의 지침을 생성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교육 내용들을 추출 및 조직화하며, 교수 방법 수립과 평가 계획을 만드는 활동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육 내용의 체계화를 위해 내용 조직화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교수방법 선정은 학습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들로 결정하며, 프로그램 평가 계획 수립을 통해 평가 방법, 절차, 도구 등을 구체화한다. 이처럼 설계단계에서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구상하여 개발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1.2.2. 교육프로그램 개발
1.2.2.1. 학습자용 교재
학습자용 교재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학습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이다. 학습자용 교재에는 수업 목표, 참고자료, 연습 문제, 도표, 이미지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자용 교재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