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낭만주의와 표제음악
1.1. 낭만주의의 특징
낭만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곡가들의 사회, 경제적 독립이다. 교회나 귀족의 보호에 의존하지 않고 고전주의 음악 향유 계층이 왕실 귀족과 상류 계급에 한정되었지만 산업혁명으로 등장한 자본주의 중산층이 새로운 음악 주 소비층이 되어 작곡가들에게 재정적 지원과 공연 무대를 제공했다. 이로 인해 작곡가들이 자신만의 개성적인 작품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음악은 두 종류의 청중, 연주 홀이나 오페라 하우스의 관중들과 개인 salon을 대상으로 작곡되었다. 셋째, 작품 길이의 극단화이다. 짧은 것은 더 짧게, 긴 것은 더 길게 작곡되었다. 넷째, 독자적 작품이 탄생했다. 고전주의의 형식적이고 이성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작곡가들의 감정적인 내면세계로 창조하는 독자적인 작품들이 등장했다.
다섯째, 문학, 미술 등 다른 예술 장르와의 연계를 표제음악이라 한다. 이는 음악 외적인 논제를 발전시키는 음악으로, 비발디의 '사계'와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등이 대표적이다. 여섯째, 연주의 숙련도와 기교인 virtuosity가 중요해졌다. 마지막으로 민족주의 경향이 있어 자국의 전설, 설화, 자연을 소재로 작곡되었다.
종합하면 낭만주의 음악은 작곡가의 개성과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음악 외적 요소들과 연계되는 특징을 보인다.
1.2. 표제음악의 개념과 특징
표제음악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