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
1.1. 서론
최근 우리는 뉴스나 신문기사에서 교사답지 않은 교사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학생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교사, 폭언을 일삼는 교사, 열정이 없는 교사 등 학생들로 하여금 존경받지 못하는 교사들의 모습이 종종 보여지곤 한다. 이는 곧, 모든 교사가 그러한 것처럼 여겨져 학부모나 학생들로부터 열심히 하는 교사들까지도 불신감을 얻고 있다. 뉴스나 신문기사의 교사들은 분명 소수에 불과 하다. 그 외 많은 현직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또한, 자신의 발전에도 소홀함이 없는 교사들이 많다. 이러한 교사들은 오히려 다수이기에 주목받지 못하는 것이지 교사답지 않은 교사들이 다수 이어서 언론이 주목하는 것은 분명 아닐 것이다. 교사의 위상이 땅에 떨어진 현재 우리는 이상적인 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미래의 교사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문제인 것 같다. 훌륭한 교사,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1.2. 교사는 학생을 사랑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을 사랑해야 한다""
미래의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진학한 나는 예전부터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자질이 무엇일까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교사라는 직업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자신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의 맑은 눈망울을 사랑하고, 아이들의 작은 숨소리 마저 귀기울일 줄 아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가 아닐까.
식물을 길러본 사람은 경험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말도 할 수 없고, 눈과 귀도 없는 식물이지만 신기하게도 사람의 마음을 읽고 있다고 느낀 적이 있다. 얼마 전 허브류 중에서는 가장 오래 산다는 로즈마리를 친구에게서 선물 받았었다. 처음에는 식물을 키워본 적이 없어 어려웠지만, 점점 무관심해지다 보니 결국 식물은 말라죽고 말았다. 선물해준 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지만 한편으로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이었고, 오래사는 식물이었지만, 주인의 관심을 받지 못해서 그런지 너무 일찍 죽어버렸던 것이다. 이처럼 작은 식물마저도 사랑이 없으면 상처받고 죽어버리는데, 학생들이 교사의 사랑을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교사의 사랑이야말로 학생들로 하여금 말라죽지 않고 예쁜 꽃을 피우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은 아닐까.
1.3. 교사는 자신의 교과목에 정통해야 한다
교사는 자신의 교과목에 정통해야 한다.
우리 사회가 처한 상황을 살펴보면, 공교육만이 전부였던 예전과는 달리 사교육이 교육의 중심으로 들어와 버린 요즘, 학교 선생님들은 학원선생님들과 비교되기 일수이다.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실어 주는 교사보다는 나를 좀더 좋은 대학에 보내줄 수 있는 교사를 원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교사로서 지녀야 하는 인품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해당교과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의 교과에 정통하지 않은 교사는 교사가 아니다. 그만큼 교사에게 있어 이 자질 또한 학생들을 사랑하는 것만큼 강조되고 중요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전달의 역할을 한다. 학교는 학생들이 배우기 위해 오는 곳이다. 그렇기에 교사가 자신의 교과에 대해 정통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교사가 되었다고 그 과목의 권위자가 되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언제나 자신의 과목을 탐구하고, 연구해야 한다. 이러한 교과목 연구는 물론이려니와 과목전달연구도 해야한다. 학생들에게 좀더 쉽고, 이해가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서 교사는 계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자신이 컴퓨터 과목의 교사라면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들이 개발될 것이고, 이것을 학생들에게 빠르게 전달하는 것도 교사의 몫일 것이다. 또한, 국어교사라면 계속해서 변화하는 우리말 규정을 빠르게 숙지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가 지식전달에 있기 때문에 교사는 이를 위해 자신의 과목에 정통해야하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1.4. 교사는 직업적 열정이 있어야 한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다면 못해낼 일은 없다고 본다. 우리가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 시 되어야 하는 것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직업에 있어서의 열정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갖게 만든다.
우리는 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