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듣기 평가의 중요성
1.2. 한국어 능력시험과 듣기 평가
2.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오류 문항 분석
2.1.1.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2.1.2. 대화 듣고 적절한 반응 찾기
2.1.3. 대화 듣고 맞는 그림 고르기
2.1.4.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2.2.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문항 개선
2.2.1. 담화 듣고 맞는 그림 고르기
2.2.2. 문장이나 담화 듣고 적절한 반응 찾기
2.2.3.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2.2.4. 문장이나 담화 듣고 적절한 반응 찾기
2.2.5.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3. 결론
3.1. 듣기 평가 문항 분석 기준
3.2. 한국어 교사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듣기 평가의 중요성
외국어 영역에서의 듣기 영역은 모국어에서의 듣기보다 훨씬 더 어렵다. 그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듣기가 저절로 또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수동적 기능이라는 인식을 버려야 한다. 즉,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교수-학습 목표를 세워야 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의 대상이 주로 외국인 학습자인 만큼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숙달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의사소통 능력의 정도에 따라서 요구되는 표현 및 이해 능력의 정도가 상이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에서 종종 문제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한국어 능력 시험(TOPIK) 중 듣기 평가 문항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1.2. 한국어 능력시험과 듣기 평가
한국어 능력시험(TOPIK)은 공인된 한국어 능력 검정 시험으로, 외국인과 재외동포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시험이다.
TOPIK 시험은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그 중 듣기 평가 부문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외국어 학습에서 듣기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어려운 기능으로 여겨지며,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TOPIK 듣기 평가는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고 있다.
TOPIK 듣기 평가는 대화나 담화를 듣고 그 내용을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구성되며, 난이도 별로 다양한 유형의 문항이 출제된다.
특히 TOPIK은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부터 학문이나 직업 등 특수목적 한국어 학습자, 결혼이나 정체성에 의한 한국어 학습자까지 광범위한 응시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이들의 다양한 요구와 수준을 고려한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TOPIK 듣기 평가 문항은 학습자의 목적과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유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문항 분석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듣기 평가 문항 분석
2.1. 오류 문항 분석
2.1.1.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담화 듣고 중심 소재 및 내용 고르기 문항은 듣기 능력 평가에서 중요한 유형 중 하나이다. 이 문항은 담화를 듣고 담화의 중심 주제나 핵심 내용을 정확히 파악했는지를 평가한다.
문항에서 제시되는 담화는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의 담화이어야 하며, 담화의 길이와 난이도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또한 보기 문항은 담화의 내용을 정확히 대변할 수 있어야 하며, 정답과 오답 간 변별력이 있어야 한다.
오류가 있는 문항의 경우 출제자의 의도와 다르게 학습자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문에서 언급된 내용이 보기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거나, 보기 간 유사성이 높아 구분이 어려운 경우 등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문 내용과 선택지의 연관성을 높이고, 선택지 간 변별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개선 문항에서는 담화의 소재와 내용을 학습자의 관심사와 더욱 밀접하게 연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학생-행정실 직원 간 대화나 도서관 이용 안내 등의 소재를 활용하면 학습자의 실제적인 요구와 더 부합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듣기 문항에서 보다 현실감 있는 상황을 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담화 듣기 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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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정, 외국어능력시험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문항 분석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송영승, 한국어능력시험의 초급 듣기영역 문항 분석 연구, 영남대학교, 2013.
정덕진, 기출문항 분석을 통한 한국어능력시험 이해 영역의 평가 양상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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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생의 한국어 듣기 평가를 위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내용 타당도 분석 연구
윤창숙, & 김태호. (2015). 한국어능력시험 듣기 텍스트에 나타나는 담화표지어 분석 연구. 언어과학연구, 75, 231-25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