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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드라마 기획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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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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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OTT드라마 기획예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K-콘텐츠 현황과 향후전망
1.1. K-콘텐츠 현황
1.2. 분야별 K-콘텐츠 현황
1.3. K-콘텐츠 수출현황
1.4. K-콘텐츠 성장요인
1.5. K-콘텐츠가 미치는 영향
1.6. K-콘텐츠 확대전략
1.7. 참고문헌

2. 드라마 투자 검토
2.1. 영화와 드라마
2.2. 한국 드라마
2.3. 드라마 제작업체

3. 방송영상콘텐츠 지원
3.1.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성과
3.2. 정책동향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K-콘텐츠 현황과 향후전망
1.1. K-콘텐츠 현황

2019년 말에 시작된 코로나19로 전 세계는 1년 6개월여 동안 하늘길을 포함한 대다수의 인적·물적 교류가 중단되었고, 우리나라처럼 수출주도형 경제구조를 가진 국가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에 따르면 21년 대한민국의 문화예술저작권 무역수지가 2010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에 이어 영화 까지. K팝과 K드라마에 이어 K무비마저 전 세계인의 인기를 얻고 있다. 넷플릭스에서의 기세는 더 강하다. 최근 개봉된 한국영화 는 한국, 프랑스, 핀란드,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등 26개국에서 인기 1위를 차지했다. 그것도 개봉한 지 단 하루만이다. 이외에도 , 등 이루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다. BTS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빌보드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 무대 등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할 무대에 오르고 있다. 유례없는 '황금기'를 맞이한 K콘텐츠가 수출 효자로 부상했다. 수출액 기준으로 반도체 ㆍ 기계 ㆍ 자동차 ㆍ 철강 ㆍ 선박 ㆍ 컴퓨터에 이어 콘텐츠가 꼽혔고, 국가산업 전방위에 걸쳐 '메이드 인 코리아'의 위상을 끌어올리고 있다. K콘텐츠라고 총칭되는 K팝, 드라마, 웹툰 등 해외에서의 한류 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이룬 성과다. K콘텐츠는 최근 영화와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같은 고전적 장르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Over The Top) 콘텐츠, 온라인게임, 웹툰 등 새로운 장르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2020년 K-콘텐츠 수출은 119억2000만달러로 73억달러 가전제품, 41억달러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액을 추월하며 우리나라 대표 수출 주력 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21년 한국수출입은행 분석에 따르면 K-콘텐츠 수출액이 1억달러 늘어나면 관련 소비재 수출을 1억8000만달러 증가시키는 경제적 효과를 지녔다고 한다.


1.2. 분야별 K-콘텐츠 현황

요즘 들어 'k-콘텐츠'라는 단어가 생겨났지만, 원래는 '한류'라는 단어가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 알려짐을 뜻했다. 한류가 신드롬을 일으킨 첫 사례는 2002년 방영됐던 드라마 <겨울연가>다. 이 드라마는 일본에서 '욘사마'로 불린 배용준 열풍을 일으키면서 한류의 물꼬를 텄다. 이듬해 방영된 <대장금>은 중화권과 아시아권을 넘어서 중동, 유럽에까지 한류의 영향권을 넓혔다.

드라마 이후 한류의 바통을 넘겨받은 건 k-pop이었다. 지금이야 아이돌이 해외로 진출하는 게 당연하지만, 당시에는 아시아로 인기의 영역을 확장한 것 자체가 기적이었다. 그 중 2세대 아이돌로 불리는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빅뱅, 동방신기 등이 아시아권은 물론이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유럽, 남미에까지 한류를 전파했다. 한류의 스펙트럼이 다양해지면서 k-콘텐츠는 아시아권을 넘어 글로벌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였다.

영화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면서 이제 K-콘텐츠가 영화 전문가들이나 특정 마니아 집단이 좋아하는 차원을 넘어 글로벌 대중도 좋아하는 단계로 들어섰다는 걸 의미하게 됐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과 윤여정 배우의 <미나리>,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e-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타크래프트'를 e-스포츠로 격상시켰고, '2019 LoL 챔피언스 코리아'는 해외 온라인 동시 시청자 수가 최고 242만 명으로 국내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 수 46만 명보다 5배 이상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대회의 우승자이기도 한 페이커(이상혁)는 게임 한류를 상징하는 스타 프로게이머로, 중국의 포털사이트 시나닷컴이 봉준호, 김연아, BTS, 손흥민과 함께 '한국의 5대 국보'로 평가하기도 했다.


1.3. K-콘텐츠 수출현황

K-콘텐츠 수출현황은 최근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발표한 콘텐츠산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출판ㆍ영화ㆍ만화ㆍ방송ㆍ게임 등 11개 분야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2428만달러(약 14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2019년 102억5388만달러와 비교해 16.3%가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등 '백신허브'로 부상한 K바이오헬스의 2020년 수출액 138억8600만달러와 비교할 때 20억달러 규모밖에 차이나지 않았다. 이는 K-콘텐츠가 한국의 대표적인 수출 주력 품목으로 자리잡았음을 보여준다.

현재 K-콘텐츠 수출은 중국과 대만 홍콩이 전체의 36%, 일본 15.4% 정도를 점하고 있다. 즉 중화권과 일본 시장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북미는 13.3%, 유럽은 10.9% 수준이고 중동을 포함한 기타 지역은 5.8%에 그치고 있다.

이처럼 K-콘텐츠 수출이 급증한 것은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해외 시장에서의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방탄소년단, 영화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K-팝과 K-드라마, K-무비의 글로벌 성공으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1.4. K-콘텐츠 성장요인

K-콘텐츠의 성장요인은 첫째, 완성도 높은 작품이다. 한국 작품의 인기는 높은 완성도가 튼튼한 기초를 깔고 있다. 디즈니인터내셔널콘텐츠·오퍼레이션 회장 리베카 캠벨은 최근 "한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면 세계의 모든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 된다"며 "한국 콘텐츠는 로컬은 물론 글로벌 콘텐츠의 관점에...


참고 자료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경제적 효과/성동규/2023.04.06
K콘텐츠로 위기 넘는다… “2027년까지 250억弗 수출”/이영준/2023.03.02
[ET시론]K-콘텐츠, 한류에 날개를 달다/박종진/2021.07.17
K콘텐츠 수출 120억달러… 친환경 승용차도 제쳤다/한형용/2022.03.04
[Tourism Feature] 전 세계적 영향력 과시하고 있는 K-컬처, 경쟁력 있는 콘텐츠 기반으로 K-관광 도모하다/노아윤/2023.02.07
다양한 소재•독창적 연출의 'K콘텐츠'…OTT타고 세계인 홀렸다/박준호/2022.09.14
BTS•기생충•오징어 게임… 한국 소프트파워 강국된 비결은/홍성용/2021.11
[Opinion] k-콘텐츠, 어디까지 가봤니? [문화 전반]/지은정/2021.11.25
[ET시론] 'K-콘텐츠 전성시대'를 위해/조현래/2022.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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