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구조가치관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의 정의
1.2. 가족의 기능
1.3. 가족의 변화
2. 변화된 가족과 문제점
2.1. 가족 구조의 변화와 문제점
2.2. 가족 기능의 변화와 문제점
2.3. 가족 가치관의 변화와 문제점
3. 향후 가족 정책의 방향성
3.1. 가족의 다양성 인정 및 존중
3.2. 가족 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
3.3. 가족 간 상호이해와 의사소통 증진 정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의 정의
가족은 "부부, 부모, 자녀, 형제 등 혈연에 의하여 맺어지며 생활을 함께 하는 공동체, 또는 그 성원"을 의미한다. 최근 이혼, 사별 등으로 인해 다양한 가족 형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학자들마다 가족의 정의를 다르게 내리고 있는데, UN에서는 가족을 "어린이를 돌보는 사람들", "국가의 법률과 관행 하에 가족으로 간주되는 일군의 사람들"로 정의하고 있다.
1.2. 가족의 기능
가족의 기능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과 행위로서의 가족 행동을 의미한다. 이는 가족원의 욕구 충족과 사회 유지 존속에 영향을 준다. 가족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 및 애정의 기능이다. 남녀 간의 사랑을 바탕으로 형성된 가족은 부부가 애정과 성생활을 영위하여 성적 욕구를 충족하고 성 윤리 질서를 유지한다.
둘째, 자녀 출산의 기능이다. 가족은 자녀 출산을 통해 종족을 보존하고 재생산하며, 사회적으로 새로운 구성원을 충원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발전, 인류 존속에 기여한다. 그러나 현대 한국 사회는 OECD 국가 중 출산율이 최하위 수준으로 자녀 출산 기능이 약화된 상황이다.
셋째, 자녀 양육 및 사회화의 기능이다. 가족은 자녀들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양육하고 사회적·대인적 기술을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린 시절 가정환경은 사회화에 중요한데, 현대 사회에서 교육기관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가족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넷째, 경제적 기능이다.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생산 기능과 소비 기능으로 구분된다. 전통사회에서는 자급자족하는 생산 기능이 중요했지만, 산업화 이후 현대 가족은 소비 기능이 강화되었다.
다섯째, 정서적 안정 및 지지의 기능이다. 가족은 가족 구성원 간 친밀하고 대면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정서적 안정과 지지, 휴식과 안정, 유대감과 행복을 제공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경쟁 심화와 복잡성 증가로 인해 가족의 이러한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여섯째, 사회적 지위 부여의 기능이다. 개인은 평생 원가족과 생식 가족에서 일정한 지위와 역할을 가지며,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발전한다. 이는 개인의 사회 안정과 발전에 기여한다.
이처럼 가족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개인과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사회 변동에 따른 가족 기능의 변화는 새로운 가족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1.3. 가족의 변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인구 구성의 변화, 사고방식과 가치관의 변화는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생겨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자급자족하던 가족은 산업화 이후 각종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는 기능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핵가족이 급격히 증가하고,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이동이 이루어졌다. 또한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이분법적 성역할에서 벗어나 성평등적인 태도가 나타나고 있다. 출산율의 저하 또한 가족의 변화를 야기한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저출산...
참고 자료
최규련, 가족관계론, 공동체, 2008
조성연·백경숙·옥경희·전효정·전연진, 가족관계, 양서원, 2011
한국가족관계학회 편, 개정판 가족학 이론, 교문사, 2002
이동원 외 12, 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2005
김윤재·이수영·김경우·김점수·김은혜, 가족복지론, 동문사, 2009
김혜경·도미향·문혜숙·박충선·손홍숙·오정옥·홍달아기, 가족복지론, 공동체, 2006
왕천천. "현대 한국 가족의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21. 서울
이영주(2005),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혜경, 『현대 가족의 이해와 가족연구』, 2011
김중백 외, 『현대사회와 가족』, 2013
임정문, 『가족복지론』,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