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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비교
1.1. 일반행정의 개념 및 특성
행정은 사회현상의 한 부분인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사회현상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 왔기 때문에 그 역사의 변화과정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행정을 단순히 개념화하여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행정의 개념은 도출해 볼 수 있다.
행정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해왔고, 역사 발전과 시대별로 더욱 확장되며 그 영역이 계속 변화하고 있다. 행정법학에서는 실질적 의미의 행정이란 국가 작용의 성질, 즉 입법, 사법, 행정의 성질에 따라 구분하는 개념과 형식적 의미인 제도적인 입장에서 현실적인 국가기관의 권한을 기준으로 정립한 것이다. 따라서 실정법에 따라 행정부가 관장하도록 부여된 작용이 행정이라고 볼 수 있다.
행정에서의 행정이념은 무엇보다 행정이 추구하는 최고 가치를 명확히 함으로써 행정의 존재가치를 인식하도록 하고 관료들에게 임무와 문제에 당면한 해결원칙을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행정 활동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한다. 행정에서 지향하는 이념은 법에 근거를 두고 법의 의하여 규제된다는 합법성, 적은 투입으로 산출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능률성,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또한 국민에 대한 책임과 국민을 위한 행정을 수행한다는 것이 행정 활동의 이념이다.
행정의 공통된 특징은 모든 조직이 규모를 떠나서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을 필요로 하고, 목표지향적인 활동을 수행하며, 협동적 활동을 토대로 과업 지향적인 활동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반행정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토대로 볼 때, 행정이란 조직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책을 수립하는 활동과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총체적 관리·운영 활동, 즉 조직의 구성원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기획, 인사, 재무, 지도, 통제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조달하여 배분하고 사용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성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통해 그 경험을 다시 복지정책의 수정에 반영하도록 하는 양방향의 과정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사람들의 능력이 발휘되고 그 능력을 결합하도록 함께 일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그들에게 요구되는 지역사회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제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지향하고자 하는 최고의 가치와 정신을 의미하며, 행정과정의 기준이 되며, 목표가 되고 실천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행정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이념들을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욕구를 명확히 하고 충족해 줄 수 있도록 사회복지에 근접한 이념을 토대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에서 추구하는 이념으로는 욕구 충족을 위해 선택된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적합성이 있는가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최소의 자원으로서 최대의 효과를 어떻게 거둘 것인지에 대한 선별주의의 이념을 토대로 동일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동일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향하며, 비화폐적인 욕구 충족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고자 하는 이념을 지향한다.
사회복지행정의 공통된 특징은 국가의 이념ㆍ방향ㆍ정책 등의 내용에 따라 결정되는 성격이 농후하며 국가 책임에 의해 거시적이고 정책적이며 가치지향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용 가능한 자원을 동원하는 것을 비롯해 욕구 충족을 위한 방법만으로 적용되며 대상자, 지역주민의 존엄성에 관련된 것에서부터 행동을 규제하는 윤리ㆍ공정 책임ㆍ전문 인력 관리 등에 주안점을 둔다는 공통된 특징이 있다. 또한 복지정책으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과 방법, 그것의 선택, 사회복지서비스를 위한 조직과 기구에 관심을 둔다는 특징이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직접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의 일부인 사회복지 기관의 활동에 변화를 초래하고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 체계와 지역사회의 성장과 행동을 변화할 수 있는 사회복지의 한 개입 방법이라 볼 수 있다. 기능적인 면에서의 사회복지행정이란 실제적 과정 및 활동으로 사회생활 관계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술적인 기능과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공사무의 한 기능으로 본다. 행정주체에서의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기관과 인적자원들이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기획, 실천, 평가하도록 지원해주는 사회복지의 한 방법이라고 보고 그 대상이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전 국민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사회 전체적인 입장에서 중요시한다.
1.3.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유사점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은 조직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다음과 같은 유사점을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