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신을 기업으로 생각한 SWOT 분석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SWOT 분석
2.1. SWOT 분석의 개념
2.2. 나의 SWOT 분석
2.2.1. 강점(Strength)
2.2.2. 약점(Weakness)
2.2.3. 기회(Opportunity)
2.2.4. 위협(Threat)
3. 약점 및 위협에 대한 돌파 전략
3.1. 약점 극복 전략
3.2. 위협 극복 전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경영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기업은 항상 기업경영을 함에 있어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분석해야 한다. SWOT분석은 이러한 기업이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 자사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자신의 기업을 분석할 수 있게끔 돕는 기법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아래에서부터는 SWOT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 자신을 1인 기업으로 생각하고 나에 대한 SWOT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약점과 위협을 돌파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겠다.
2. SWOT 분석
2.1. SWOT 분석의 개념
SWOT 분석이란 기업이나 개인의 사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현재 상황을 분석하는 기법이다."SWOT"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의 약자이다. SWOT 분석은 기업이나 개인의 내부 요인인 강점과 약점, 외부 요인인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해준다.
강점은 기업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이고 유리한 요인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약점은 기업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이고 불리한 요인으로, 이를 극복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기회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위협은 기업이나 개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각 요인들을 개별적으로 분석할 뿐만 아니라, 강점-기회(SO), 강점-위협(ST), 약점-기회(WO), 약점-위협(WT) 등과 같이 두 가지 요인을 결합하여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참고 자료
우리교재
SWOT 분석 조일형 저 | 모디북스 | 2019.01.14
스물아홉부터 쓰는 인생전략노트 (쓰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가네다 히로유키 저 | 천채정 역 | 더숲 | 2011.05.18
마케팅원론, 정대영, 청목출판사, 2012
마케팅원론, 문승제, 라온,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