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훈병원 문제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의 개념
1.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1.3. 간호서비스의 특징
1.4.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개발
2. 병원의 간호 마케팅 전략
2.1. 전남대학교병원: 촉진전략(PR)
2.2. 광주보훈병원: 유통경로(place) 전략
2.3. 전북대학병원: 제품(product) 전략
3. 결론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이다. 마케팅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은 욕구, 제품, 고객만족, 교환, 시장 등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와의 교환관계를 성립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적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1.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은 최근 의료기관 간의 경쟁 심화와 의료 인력 및 기관의 증가로 인한 의료공급 과잉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환자들은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찾아다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의 보건의료에 대한 기대와 욕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의료기관의 관계자들이 의료 소비자들의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태도를 요구해왔으나, 현재는 소비자 의식이 의료분야에 확산되면서 환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적극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적인 활동으로서, 의료기관에서도 이러한 활동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1.3. 간호서비스의 특징
간호서비스는 무형성, 비분리성, 변화성, 소멸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첫째, 무형성(intangibility)은 간호서비스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서비스의 품질을 사전에 평가하기 어렵고 고객은 서비스 구매 후에야 실제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간호사는 서비스의 무형적 특성을 유형화하여 고객에게 서비스의 품질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비분리성(inseparability)은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 간호사와 고객이 동시에 참여한다는 특성이다. 즉, 간호사의 행위와 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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