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훈병원 문제집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9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훈병원 문제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의 개념
1.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1.3. 간호서비스의 특징
1.4.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개발

2. 병원의 간호 마케팅 전략
2.1. 전남대학교병원: 촉진전략(PR)
2.2. 광주보훈병원: 유통경로(place) 전략
2.3. 전북대학병원: 제품(product) 전략

3. 결론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은 시장에서의 교환을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이다. 마케팅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은 욕구, 제품, 고객만족, 교환, 시장 등이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와의 교환관계를 성립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적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1.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은 최근 의료기관 간의 경쟁 심화와 의료 인력 및 기관의 증가로 인한 의료공급 과잉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환자들은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찾아다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의 보건의료에 대한 기대와 욕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의료기관의 관계자들이 의료 소비자들의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태도를 요구해왔으나, 현재는 소비자 의식이 의료분야에 확산되면서 환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적극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의 기본적인 활동으로서, 의료기관에서도 이러한 활동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1.3. 간호서비스의 특징

간호서비스는 무형성, 비분리성, 변화성, 소멸성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첫째, 무형성(intangibility)은 간호서비스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서비스의 품질을 사전에 평가하기 어렵고 고객은 서비스 구매 후에야 실제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간호사는 서비스의 무형적 특성을 유형화하여 고객에게 서비스의 품질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비분리성(inseparability)은 간호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 간호사와 고객이 동시에 참여한다는 특성이다. 즉, 간호사의 행위와 고...


참고 자료

신미자, 김성진 외 ,『간호관리학』, 수문사(2020), 160-171, 421-448
http://www.cnuh.com/main.cs
https://www.jbuh.co.kr/cuh/main/
https://gwangju.bohun.or.kr/000main/index.php
http://lms.jhc.ac.kr/ilos/st/course/lecture_material_view_form.acl?ARTL_NUM=122870&SCH_KEY=&SCH_VALUE=&display=1&start=1 진주보건대학교 LMS 간호관리학1 강의자료 7회차
엄영희 외 11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파주: 수문사,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