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해외연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해외연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 교사 연수의 개요
1.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
1.2. 교원 연수의 필요성
1.3. 교원 연수의 정의 및 특징

2. 교원 연수의 유형
2.1. 자격연수
2.2. 직무연수
2.3. 특별연수

3.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 과정과 사례
3.1. 유치원 교사 대상 연수 현황
3.2. 유치원 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 사례
3.3. 연수 참여 교사들의 반응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교사 연수의 개요
1.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유아 교육기관의 개념이 보편적이지 않았고, 보육이라는 용어가 통용화 되기 시작한 이후에도 유아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활발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당시 유치원 등의 유아 기관이 주로 유아를 돌보고 양육하는 일차적인 기능만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가족의 규모가 적어지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이제까지 가정 내에서 자체적으로 담당하던 유아의 보육과 교육은 유아 교육 기관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더욱이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유아 교육이 곧 유아기 발달 수준과 질을 결정하고 향후 삶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사회 전반에서 이해되면서 많은 이들이 보다 향상된 유아 교육을 제공받기를 기대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유치원 교원 역시 교육자로서 그에 대한 자질과 역량,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요구되기 시작한 것이다. 교원 스스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보다 바람직하고 적절한 교육을 수행하는 데에 대한 위기가 있고, 또 그를 해결하여 더욱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즉, 교원 스스로도 자신의 전문성을 재고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끊임없이 추구하고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곧 교육 현장의 수준과 질, 정확성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직 교육과 전문성의 상관관계에 따라 교원 연수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1.2. 교원 연수의 필요성

교원 연수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전교육에서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직전 교육을 통해 교원으로서 기본적인 자격과 소양을 갖추게 되었지만, 역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유아 교육 현장에서 직전교육에서의 지식 및 기술만으로는 원활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 어렵다. 이런 이유로 직전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 연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둘째, 사회적, 문화적 변동에 의해 새롭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기 위해서이다.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이론이나 지식, 기술이 개발되고 그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 현장 역시 끊임없이 발전하고 도약할 것이 기대되고 있는데, 그 기대에 부합하는 한편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유아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교사 연수가 필요한 것이다.

셋째, 직무의 본질상 새로운 가치를 추구해 부단히 수양하고 연구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기본적으로 연구자로서의 자세와 태도를 가진 존재로, 더욱 깊이 있는 이해와 다양한 범위를 아우르는 지식 및 기술을 통하여 원활하고 유연한 전문직으로서 교사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같은 교사의 ...


참고 자료

문복진, 유치원 교원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 모형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4.
임지원, 능동적 학습 참여를 위한 원격교원연수 개선 방안, 공주교육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수원화성신문(2018.07.30.), 경기도교육연수원,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운영, http://www.esuwon.net/sub_read.html?uid=31674
이영애 외,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백재은,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인연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2.
이현숙 외, 유치원 예비원장의 직무역량 교육 요구에 따른 자격연수과정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 2014.
조형숙 외,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2019.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 (child.ice.go.kr)
이영애, 이정욱,이금구(2017), 교직실무,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울산교육청교육연수원(2017.2),2017연수운영계획, http://edu.ueti.or.kr/homepage/html/htmlConvert.go?menuId=1000000819
한국교원대학교원격교육연수원(2017.9.7.),유아인성교육,어떻게할까요?,www.e-learningforteacher.co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