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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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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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 복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
1.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2.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
1.2.1. 인체미의 강조
1.2.2. 다양한 직물과 장식품의 사용
1.2.3. 슬래쉬와 러프 칼라
1.3. 여성 복식
1.3.1. 기본 구성 요소
1.3.2. 로브의 특징
1.3.3. 러프 칼라와 메디치 칼라
1.3.4. 소매와 장식
1.3.5. 스터머커와 콜셋
1.3.6. 버팀대(파딩게일)
1.4. 남성 복식
1.4.1. 뿌르뽀앵
1.4.2. 쇼오스
1.4.3. 바 드 쇼오스
1.4.4. 소매와 장식

2. 영화 '엘리자베스'에 나타난 복식
2.1. 영화 '엘리자베스'의 줄거리
2.2. 영화 속 여성 복식
2.3. 영화 속 남성 복식
2.4. 엘리자베스 1세의 복식에 드러난 상징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
1.1.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르네상스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르네상스 운동은 16세기부터 17세기에 걸쳐 영국, 스페인,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전성기를 이루었다. 이는 여러 차례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회의 권위가 매우 약화되었고 중상주의의 발달로 점차 세속적으로 타락해 간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교회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기운은 루터와 캘빈에 의한 종교 개혁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인간성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운동은 억압을 받아 왔던 기독교와 봉건 제도의 속박에서 해방되려는 염원으로 그리스·로마의 고전을 연구하게 하였으며, 그로 인해 사학이 발전하였고, 현미경 발명과 같은 자연과학 분야의 발전, 인쇄술의 발달로 학문이나 문화 등이 눈부신 발전을 이루는 등 모든 분야의 학문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항해술의 발달로 아메리카 대륙이 발견되었고, 유럽 여러 나라들은 식민지 확보로 인해 시장 개척이 이루어져 경제적 부흥을 이루었다. 신 중심의 생활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적인 사고를 중시하였기에, 이 시대의 예술 활동은 인간 중심의 순수한 미 의식의 회복을 추구한다는 창조적 목표를 가지고 그리스·로마의 예술 양식을 모방하여 그대로 재현하려 하였으며 이로 인해 개인주의, 향락주의 풍조가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이 복식에 미친 영향은 중세의 견고하고 금욕적인 의복을 벗게 하였으며, 개인주의의 출현으로 인한 정신적 해방감에 기인해 나타나게 된 풍부한 창조의 의욕과 인체 아름다움의 이상화는 의복의 선과 색채에 있어서 우아하고 조화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또한, 직물 공업과 염색 가공의 현저한 진보는 풍부한 피복 재료와 선명한 색을 갖게 했으며, 복식의 미를 더하기 위해서 사용된 보석, 자수, 화려한 직물, 레이스 등의 장식으로 의복은 점차 낭만적이고 화려해지기 시작하였다.


1.2. 르네상스 복식의 특징
1.2.1. 인체미의 강조

그리스와 로마 의상의 본질인 인체의 아름다움을 살리고자 하는 노력은 르네상스 복식의 표면 정신이 되어 인체미의 강조, 더 나아가 인체의 인위적인 과장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관능적인 아름다움에 치중하여 인간의 인체미를 변형시켜 가면서까지 과장된 실루엣을 형성하였다는 점이 르네상스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허리를 가늘게 조이고 스커트 부피를 크게 늘려 과장된 아워글라스 실루엣을 이루었으며, 남성의 경우 어깨와 가슴에 패드를 넣어 크게 부풀리고 팽창미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허리는 가늘게 조였다"". 이처럼 인체의 미적 특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은 구조적 기술과 직물 및 부자재의 발달을 통해 실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2. 다양한 직물과 장식품의 사용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은 다양한 직물과 장식품의 사용으로 인하여 더욱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양상을 띠게 되었다. 직물산업과 무역의 발달로 인해 옷감으로 견, 벨벳, 브로케이드, 다마스크, 레이스 등이 풍부하게 사용되었다. 특히 브로케이드는 금실로 무늬를 짜서 제작되어 매우 화려한 효과를 자아냈다. 또한 모피의 사용, 보석 장식, 자수 기법의 발달 등도 복식을 더욱 화려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은 새롭고 독창적인 것을 선호하였는데, 이는 복식에서도 나타났다. 슬래시나 러프 칼라와 같은 새로운 장식 요소가 등장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다양한 직물과 화려한 장식품의 사용은 르네상스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1.2.3. 슬래쉬와 러프 칼라

슬래쉬와 러프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 복식의 대표적인 특징이었다. 슬래쉬는 군복에서 비롯된 디자인 모티브로 남녀 공동으로 애용되었는데, 특히 남자복의 소매와 상의에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십자군 전쟁 당시 군복의 칼자국에서 착안된 슬래쉬는 불편함과 부자유함에서 벗어나게 해주었으며, 화려한 안감이나 속옷이 보이게 하는 새로운 방법이기도 했다. 또한 러프 칼라는 르네상스 시대의 의상을 특징 짓는 또 다른 요소로, 처음에는 작은 크기의 목둘레 장식이었으나 점차 크기가 증가하고 레이스 장식이 더해지면서 높고 둥근 형태의 대형 칼라로 발전하였다. 러프 칼라의 크기는 스커트의 크기와 비례하여 증가하였으며, 주름...


참고 자료

배수정 저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의 옷장’, 북마루지, 2011년도
엘리슨 위어 저, 하연희 옮김 ‘엘리자베스 1세’, 루비박스 2007년도
배수정 저 ‘엘리자베스 1세의 초상화화에 내재된 복식요소의 상징성 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2000년도
제임스 레버 저, 정인희 옮김 ‘서양 패션의 역사’, 시공사 2005년도
영화 엘리자베스 사진 첨부 및 관련사항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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