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1.1. 프로그램 개요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에게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흡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금연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대상은 흡연 중인 고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 100명이며, 교육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4차시로 주 1회씩 회기 당 50분 이내로 진행된다. 교육주제는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금연이 몸에 이로운 점', '금연 유지 방법' 등 4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2. 프로그램 개발 절차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는 ADDIE 모형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ADDIE 모형은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분석 단계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요구를 분석하고, 흡연에 관한 지식과 이행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문헌고찰을 통해 흡연에 관한 학습내용을 분석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교육주제를 분류하고 학습목표를 선정하였다. 또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및 매체를 선정하였다. 이어서 사전, 사후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자료를 개발 및 제작하고,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이후 전문가 집단의 조언을 구하고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쳤다.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사전 설문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효과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만족도와 대상자의 금연계획 실천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이와 같이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ADDIE 모형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학습자 특성 분석, 전문가 검토, 파일럿 테스트를 거치며 내용과 방법의 적절성을 확보하였다.
1.3. 교육방법 및 매체 선정
교육방법 및 매체 선정"은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강의법을 기반으로 하되, 흡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중심의 교육 방법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 차시에서는 흡연의 해로운 영향과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고, 학생들의 개인 경험을 공유하는 퀴즈와 설문 활동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차시에서는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강의와 함께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간접흡연의 폐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보도록 하였다.
세 번째 차시에서는 금연 성공자의 실제 사례를 동영상으로 시청하고, 금연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네 번째 차시에서는 금연 유지를 위한 실천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금연 관련 게임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였다.
교육 매체로는 교실 내 대형 TV를 활용하여 PPT, 사진, 동영상 등의 시각자료를 제시하였고, 학습지와 일지 작성 활동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또한 매 차시 마지막에는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차시별 학습 목표 달성도를 점검할 수 있는 퀴즈와 설문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처럼 본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 대상의 효과적인 금연 교육을 위해 강의 중심의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실제 경험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 중심 교육 방법을 선정하였다고 할 수 있다.
1.4.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1.4. 프로그램 운영'은 다음과 같다.
학습 주제는 "흡연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며, 1/4차시에 해당한다. 대상자는 흡연 중인 고등학생 1~3학년 100명이다. 장소는 학교 강당이며, 학습목표는 1) 흡연의 해로운 점을 열거할 수 있다, 2) 흡연이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말할 수 있다, 3)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금연일지를 작성한다이다. 수업방법은 강의, 퀴즈, 게임이다.
학습단계는 도입, 전개, 정리로 구성된다. 도입에서는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흡연을 왜 시작했는지, 계속 흡연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전개에서는 흡연이란 무엇인지, 담배의 성분 및 작용, 자신의 흡연 실태 파악, 흡연이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한다. 정리에서는 담배의 성분 및 작용, 담배의 문제점을 학습정리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흡연에 대해 알고있는지 평가한다. 또한 과제로 금연일지 작성을 제시하고 다음 차시 예고를 한다.
이와 같이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청소년들의 흡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자발적인 금연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1.5. 평가
프로그램 평가는 사전, 사후 설문조사 실시와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평가, 대상자가 작성한 금연계획의 실천가능성 평가로 이루어졌다"" 진단평가로는 담배에 대한 이해도, 흥미, 사전조사를 하였고, 형성평가로는 흡연에 대해 알고있는지 교육내용에 대해 평가하였고, 총괄평가는 교육이 실시된 후 변화된 점, 교육 수용도, 반응, 만족도에 대해 평가하였다""본 금연 프로그램은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자들의 금연 지식, 이행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