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현화 외현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서장애의 이해
2.1. 정서장애의 정의와 유형
2.2. 내현화장애와 외현화장애의 특징
3. 내현화장애 아동의 교육
3.1. 내현화장애의 유형과 특성
3.2. 내현화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법
3.2.1. 인지행동치료(CBT) 기반 접근
3.2.2. 개인 맞춤형 상담
4. 외현화장애 아동의 교육
4.1. 외현화장애의 유형과 특성
4.2. 외현화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법
4.2.1. 긍정적 행동 지원(PBIS)
4.2.2. 구조화된 학습 환경 조성
5. 통합적 교수법 접근
5.1. 개별 맞춤형 지원
5.2.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5.3. 부모-교사 간 협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가 점차 복잡해지면서 아동기의 정신 건강 문제가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아동기에 가지게 되는 정신 장애가 이후가 더 심각한 정신 장애를 야기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심리적·사회적 손상을 경험하게 된다. 아동기에 일어나는 정신병리는 외현화 장애와 내현화 장애로 구분하며, 아동기의 정신병리는 다른 증상들이 함께 드러날 확률이 높다. 아동의 정신병리를 구분하기 위해 'DSM-IV'등과 같은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기반으로 아동기의 정신병리를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내현화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내부에 갈등과 불안, 우울을 경험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분류될 수 있고, 외현화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공격적인 행동과 과잉행동이 외부적으로 표출된다. 내현화 장애나 외현화 장애로 인해 아동들은 사회기술을 발달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예를 들어 외현화 장애인 품행장애 혹은 반항성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들은 타인에 대해 공격적이고 논쟁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타인으로부터 고립되며 품행장애나 우울장애가 있는 아동은 공격적인 행동으로 또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적절한 대처능력을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집중력이 결핍되었거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해서 또래의 이야기나 활동에 집중하지 못해 타인의 행동이나 활동을 괴롭히고 방해하는 행동을 흔히 보이게 되고 이로 인해 또래 집단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내재화 장애 아동은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되며, 특히 우울장애가 있는 아동은 언어의 사용 능력이나 타인의 말에 대한 반응 수준, 상호교류범위가 낮은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장애에 대해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아 적절한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아동은 결국 장애가 고착화되고 심화되어 성인이 된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아 취업이나 결혼, 대인관계, 직장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실패한 경험이 누적되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는 개인에게도 불행한 일이지만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아니라 할 수 없다.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장애를 가진 아동을 진단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중에서 교육기관에서 행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2. 정서장애의 이해
2.1. 정서장애의 정의와 유형
정서장애는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다. 정서장애는 크게 내현화장애와 외현화장애로 구분된다.
내현화장애는 아동이 내면적으로 겪는 정서적 고통과 불안을 외부로 드러내지 않고 억압하는 특성을 가진다. 대표적인 내현화장애에는 불안장애, 우울장애, 사회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이 있다. 이러한 아동은 슬픔, 절망감, 과도한 걱정 등을 경험하며, 이는 학업과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외현화장애는 아동이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적 문제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 갈등을 표현하는 특성을 가진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반항성 장애, 행동장애 등이 외현화장애에 해당된다. 이러한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과잉 행동을 보이며, 교실 내에서의 규칙 준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처럼 내현화장애와 외현화장애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각 장애 유형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2.2. 내현화장애와 외현화장애의 특징
내현화장애와 외현화장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내현화장애는 아동이 내면적으로 겪는 정서적 고통과 불안을 외부로 드러내지 않고 내면에 억압하는 특성을 가진다. 불안, 우울, 위축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이는 아동의 학업 및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들 아동은 교실에서의 집중력 부족, 과제 수행의 어려움, 사회적 상호작용의 회피 등의 문제를 겪는다. 내현화장애 아동은 내부에 갈등과 불안, 우울을 경험하고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 외현화장애는 아동이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적 문제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 갈등을 표현하는 특성을 가진다. 충동성, 과잉행동, 공격성 등 외부로 드러나는 행동 문제가 주된 특징이다. 이러한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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