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성이 높은 유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과정과 놀이
1.1.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
1.1.1.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놀이의 의미
1.1.2.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이론적 관점
1.1.3. 놀이의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의 특징
1.1.4. 놀이와 교육과정
1.2. 교육적 놀이
1.2.1. 교육적 놀이의 특징
1.2.2. 구성주의와 자기조절
1.2.3. 놀이와 학습의 관계
1.2.4. 놀이 학습경험에서 필요한 성취욕구
1.2.5. 놀이에서 갈등과 교사의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과정과 놀이
1.1.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
1.1.1.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놀이의 의미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놀이의 의미는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개입을 할 때에는 놀이의 질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학습이 보다 풍성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의 놀이는 아동들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언어적·창의적 발달 등 다양한 발달과 더불어 학습에 필요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작용한다. 즉, 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관심이 증대되면서 놀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조작·확장하는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1.1.2.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이론적 관점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이론적 관점은 놀이와 유아의 발달, 교수-학습과의 관계로 바라보는 것이다.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관계를 유아교육의 전체적인 입장으로 바라보는 포괄적인 영역이며,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는 아동관과 아동교육의 목표, 학습 방법, 이론적·철학적 관점에 따라 이론적인 관점이 다르다.
구성주의에서는 유아교육과정에 놀이를 활용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스스로 가설을 설립하고 조작·탐구·탐색·가설설정·해결을 거치며 정보를 획득한다. 즉,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타인과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능동적으로 지식과 가치관을 구성해나가는 것이다.
반면 행동주의에서는 오히려 놀이를 많이 활용하지 않고 학습으로 보며, 놀이와 발달, 교수-학습과의 방향을 정립해주는 주요 관점을 제시한다. 행동주의에 기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은 유아들의 발달이 외적인 동기부여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간주하여, 외적 자극에 많은 강조를 두고 강화하려 한다. 때문에 놀이를 교육적 활용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는 특징을 지닌다. 오히려 놀이를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시간 소비라고 여기기도 한다.
즉, 유아교육과정과 놀이의 관련성 정도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높지만, 행동주의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
1.1.3. 놀이의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의 특징
놀이의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확장하려는 시도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고 놀이에 개입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이는 듀이의 실용주...
참고 자료
지성애. 유아놀이지도. 서울: 정민사, 2001.
나하나. 유아놀이지도. 서울: 良書院, 1995.
박 찬옥. 놀이지도. 서울: 정민사, 2008.
좌승화. 놀이지도. 서울: 파란마음, 2015.
서명원. 놀이지도. 서울: 파워북, 2013.
보육과정 (개정판), 저자 시옥진, 강성순 외 3명, 출판 양성원, 2022.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