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 및 스포츠 안전사고 경험과 교육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어릴 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안전사고
2.1. 놀이 관련 안전사고
2.2.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
3.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1. 안전예방교육
3.2. 안전대처 교육
3.3. 시뮬레이션 교육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안전사고는 찰나의 순간 방심한 그 사이, 위험 신호등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동기는 성인보다 상황 인지능력이 미흡하며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안전사고에 취약한 계층임을 인지하여 주의 감독 강화를 통해서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게다가 어린이들은 순간적 돌발행동이 항상 몸속에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는 어린이 눈높이에서 주의 깊게 돌보거나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어릴 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안전사고
2.1. 놀이 관련 안전사고
어릴 때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관련 안전사고는 다음과 같다.
유아기는 발달 특성상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 욕구가 강한 반면 신체조절 능력이 미숙하고 낯선 환경이나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과 판단이 없어 예상치 못한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유아의 안전사고는 유아의 생활환경이 안전하지 않거나 안전지도가 소홀하면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장난감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장난감 수요 증가로 인해 장난감 안전사고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장난감 무기류인 BB탄총이다. BB탄총은 생각보다 힘이 세서 안경을 맞은 사람이 안경이 파열되면 안경...
참고 자료
교안참고
놀이를 통한 유아의 안전생활 습관 기르기,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 신 정*
이혜정·임미혜,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2016
정아란, 아동안전관리, 공동체, 2013
채혜선, 임미혜, 영유아안전교육, 양서원, 2011
2016년 06월 16일 경남일보 김현미 기자
https://m.blog.naver.com/mopaspr/221972918921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주니토니 유튜브 동요, 동화
www.hoyedu.com 호이에듀
핑크퐁
EBS 우당당탕 아이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