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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 건강 자세 교육 계획서, 고등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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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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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척추 건강 자세 교육 계획서, 고등학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생건강평가
2.1. 건강평가의 내용 및 방법
2.1.1. 정기 건강평가
2.1.2. 수시 건강평가
2.2. 건강평가 실시
2.2.1. 신체발달상황
2.2.2. 건강검진
2.3. 건강검사결과의 처리
2.3.1. 기록관리
2.3.2. 결과처리
2.3.3. 학교건강검사 실시의 예외사항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시나리오에서 중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이다. 보건실에서 다음 달에 있을 학생건강검진을 위해 가정통신문을 작성하고 있던 중 체육선생님이 손가락이 다친 학생을 데리고 보건실로 들어온다. 이번 시나리오를 통해서 우리는 학교간호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건교사에 역할이 무엇인지 그렇다면 사정단계에서 자료수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알아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중 우리 조는 학생건강평가(건강평가의 내용 및 방법, 건강평가 실시, 검사결과의 처리)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2. 학생건강평가
2.1. 건강평가의 내용 및 방법
2.1.1. 정기 건강평가

학교에서 실시하는 정기적인 건강평가는 건강검사, 건강조사, 신체발달상황 검사로 구분된다. 건강검사는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국민건강보험법상 검진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다. 검진항목으로는 근골격 및 척추, 눈·귀·코·목·피부, 구강, 기관능력, 소변검사, 혈압 등이 포함된다. 또한 학년에 따라 추가적으로 색각검사, 간염검사, 결핵검사, 혈색소 검사(여학생) 등이 시행된다.

건강조사는 예방접종의 실시 여부, 건강행태 및 생활습관 등을 구조화된 설문에 의거하여 교직원이 실시한다. 신체발달상황 검사는 키와 몸무게를 교직원이 측정하여 학생들의 성장 변화를 모니터링하고자 실시한다.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학생들의 경우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필요시 전문의 진찰 등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도모하고자 한다."


...


참고 자료

김성실 외 / 2015년 / 개정판 지역사회간호학 / 정문각
신유선 외 / 2017년 / 지역사회 간호학 / 수문사
양경희 외 / 2016년 / 학교보건 / 현문사
유광수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Ⅰ 3판. 정담미디어. p. 679~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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