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의사소통 사례보고서 중환자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의료인 간 협력관계
2.1. 협력관계가 잘 된 상황
2.2. 협력관계가 잘 되지 못한 상황
2.3. 협력관계 문제 발생의 원인 분석
3. 보건의료팀 간 협력관계 강화 방안
3.1.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 조성
3.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도입
3.3. 부서 간 협력 증진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하여 제공하는 보건의료서비스는 업무가 매우 상호의존적이다. 자칫 전문화된 하나의 직문만으로는 환자가 요구하는 질적 서비스를 갖추기 어려우므로 상호의존적인 전문지식과 기술을 전제로 환자의 욕구와 선호도를 고려하면서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만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서만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협력이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서로 돕고 힘을 합하여 함께 노력하는 것으로, 동일한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업무를 각 서비스 제공자가 함께 일해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협력은 안전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가장 중요하며, 상호의존성이 높은 노동집약적인 병원 조직체의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
2. 의료인 간 협력관계
2.1. 협력관계가 잘 된 상황
치료적 협력관계가 전제 되었을 때 임상현장에서 의사와 간호사가 치료적 협력관계를 인정하는 가운데 소통하고, 특히 의사가 환자상태에 대한 간호사의 판단을 신뢰하고 보고받은 내용을 치료계획에 반영할 때 참여자들은 자존감이 상승한다. 환자상태에 대해 보고하였더니 의사가 "선생님은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 A안과 B안중에서 어떤 것 이 환자에게 더 맞을 것 같아요?"라고 간호사의 의견을 듣고자 할 때 우리가 상호 존중하는 의사소통을 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자존감이 상승하고 기분 좋게 일할 수 있었다."라고 하였다. 또한 "환자상태 변화에 대해 담당 의사와 담당간호사가 함께 확인하고 치료계획을 정하는 편인데 상호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함께 치료에 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의사가 간호사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영하는 협력적 관계에서 간호사는 자존감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전공의들이 귀가 멍멍할 정도로 전화로 많은 보고를 받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선생님 스트레스 많이 받죠, 힘내요' 라고 공감해 준 적이 있"어 전공의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같이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소통하는 경험은 긍정적인 협력관계로 이어졌다. 또한 "직업에 적절한 호칭을 사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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