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습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8
6,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실습 개요
1.1. 교육실습 유의사항
1.2. 학급 좌석표
1.3. 교육실습 일지

2. 교육실습 활동
2.1.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
2.2. 교과 지도
2.3. 수업 참관

3. 실습일지 및 수업 분석
3.1. 수업 분위기 분석
3.2. 교사 발문 분석
3.3. 교육실습 자기 점검표 및 자기 평가

4. 교육실습 소감

본문내용

1. 교육실습 개요
1.1. 교육실습 유의사항

교육실습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생은 본교(O고등학교) 교육 방침에 따라 교생으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완수해야 한다. 교생은 학교장, 교감, 지도교사(학급담임, 교과 담당)의 지도를 받아 본 직원과 동일하게 근무해야 한다. 교생은 장래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깊게 가지며, 언어와 행동에 주의하고 교사로서의 성품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교생은 8시 10분까지 수업 전 미리 출근하여 그 날 그날의 수업 일정을 확인하여 참여하도록 한다. 무단으로 결근이나 지각, 조퇴 등을 하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사전에 즉각 연락을 하도록 한다. 항상 명찰을 착용해야 하며, 옷차림은 정장을 기본으로 하고 용모를 단정히 해야 한다.

학급 담임 지도 교사와 같이 아침 자율학습(독서 시간 등), 학급 아침조회, 종례에 참가하여 지도한다. 자신이 속한 반 학생들의 이름을 빨리 숙지하여, 개별 관찰을 통하여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업 참관은 미리 지도교사와 해당과목 선생님과 협의하여 참관한다. 수업시간 내용은 사전에 준비하며, 지도 교사가 지정한 수업은 빠짐없이 참관한다. 수업 참관시에는 수업 시작 전에 미리 입실하여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업 일지는 교직의 전문성과 실습활동의 전부가 드러나도록 성실하게 작성한다. 학습 지도안은 지도 교사의 지도 조언에 대하여 작성한다. 모든 과제물(실습일지, 학습지도안 등)의 과제물 등은 제출 기한을 지켜야 한다. 학생의 개인적인 신상(가족관련), 기밀 등에 관한 사항은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절대 안 된다. 교생들 간에도 예의를 갖추고 존칭어를 사용해야 한다.상기와 같은 교육실습 유의사항을 통해 교생은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학교와 학생, 교사와의 관계를 존중하며, 실습 기간 동안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임할 수 있다. 특히 수업 참관과 수업 일지 작성, 과제물 제출 등의 규정은 교생이 교직 전문성을 함양하고 실습 활동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 개인 정보 보호, 교생 간 예의 바른 언어 사용 등은 교생이 교사로서의 자질과 자세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처럼 교육실습 유의사항은 교생이 교육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교생은 이러한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실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실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1.2. 학급 좌석표

A 학급 1 5 9 13 17 21 2 6 10 14 18 22 3 7 11 15 19 23 4 8 12 16 20 24

청소년기는 또래 의식이 강하여 일반적으로 친한 친구와 계속 같이 있고 싶어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면 한 학기가 다 지나도록 서로 한 번도 말을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가기도 할 수 있다. 사춘기 시절에 다양한 친구들을 폭넓게 사귈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짝궁을 바꾸고 자리 배치를 바꿔서 분위기의 변화를 주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또한 나와 다른 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양보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1.3. 교육실습 일지

교육실습 일지에는 실습생이 교육실습 기간 동안 겪었던 다양한 경험과 소감이 잘 나타나 있다. 실습생은 수업 참관, 학급 운영 및 학생 생활 지도, 실습 일지 작성 등 실제 교사의 역할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교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특히 교육실습 일지에는 실습생이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이 잘 드러나 있다. 실습생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수업 준비 및 실행, 생활 지도 등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며 교직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여 나갔다.

또한 교육실습 일지를 통해 실습생이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성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실습생은 교사의 역할이 단순히 수업 지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지도, 학교 행정, 교사 윤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함을 깨닫고 있다.

이처럼 교육실습 일지는 예비 교사로서의 실습생의 성장을 보여주는 귀중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실습생의 실践적 경험과 반성적...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