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사업계획서 구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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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건소 사업계획서 구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사업기획
1.1. 사업 목적 및 목표
1.1.1. 사업의 목적
1.1.2. 사업의 구체적 목표
1.1.3. 목표의 위계화
1.2. 사업 대상
1.3. 사업의 전략 및 세부 계획
1.3.1. 사업내용
1.3.2. 자원 투입계획
1.3.3. 추진일정
1.4. 자체평가방안

2. 노인 구강 보건사업
2.1. 자료수집
2.1.1. 일반현황
2.1.2. 재정현황
2.1.3. 인구현황
2.1.4. 주요시설
2.1.5. 복지대상자
2.2. 자료분석
2.2.1. SWOT 분석
2.2.2. 전략탐색
2.3. 우선순위 설정
2.4. 목표설정
2.4.1. 인과관계 목표설정
2.4.2. 시간에 따른 목표설정
2.4.3. 투입-산출-결과 모형
2.5. 전략 및 세부계획 수립
2.5.1. 보건사업의 전략 수립
2.5.2. 실행계획의 수립
2.6. 평가계획의 수립

3. 온 가족이 함께하는 구강체험교실
3.1. 현황 및 문제점
3.1.1. 현황
3.1.2. 문제점 및 필요성
3.2. 개선방안
3.3. 실행계획
3.4. 인력 및 예산계획
3.5.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사업기획
1.1. 사업 목적 및 목표
1.1.1. 사업의 목적

보건사업의 목적은 우리나라 12세 아동의 치아우식 경험률이 점차 감소추세이나 1인당 평균 우식경험률은 여전히 높고, 구강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높은 가운데 취약계층에서 구강질환과 관련한 공공의료서비스 요구도가 높기 때문이다. 해운대구는 주관적 구강건강이 나쁜 인구의 분율이 32.7%로 부산광역시 평균 33.5%보다 낮으며,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서 실시한 불소예방사업 위주의 구강보건 사업에 대한 참여율도 좋았다. 그러나 개인의 구강건강관리 능력을 키우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해당 사업을 계획하게 되었다.


1.1.2. 사업의 구체적 목표

사업의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율이 80%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구강건강 증진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둘째,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6학년 학생들의 구강건강 지식점수가 10점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의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이 향상되도록 하여 올바른 구강건강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셋째,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구강 건강 행동 점수가 36점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실제로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넷째,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전체 구강 건강 신념 점수가 평균 4.8점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구강관리의 필요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대상 아동들의 구강건강 증진과 더불어 평생 건강한 구강관리 습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3. 목표의 위계화

세부 목표는 결과목표, 산출목표, 투입목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설정되었다.

결과목표는 다음과 같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6학년 학생들의 구강건강 지식점수가 10점 이상을 달성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구강 건강 행동 점수가 36점 이상을 달성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 후 전체 구강 건강 신념 점수가 평균 4.8점 이상을 달성한다.

산출목표는 다음과 같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참여율이 80% 이상을 달성한다.
- 5주간 구강보건교육을 일주일에 1번씩 총 5번의 교육을 모두 실시한다.
- 5주간 점심시간 양치질 지도를 일주일에 3번씩 총 15번의 지도를 모두 실시한다.
- 구강보건프로그램 사전/사후 설문조사 수행률이 80% 이상 달성한다.
- 구강보건프로그램 팜플렛을 총 40장 준비한다.
- 보건소 소식지, 학교 홈페이지, SNS 구강보건 프로그램 홍보 게시글을 4곳 이상 게시한다.
- 프로그램 참여자 모두가 프로그램 참여 선물(불소치약과 칫솔, 치실)을 수령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후 만족도 조사 참여율이 80% 이상을 달성한다.
- 점심시간에 양치질 교육을 실시할 간호학생 6명에게 양치질 지도 교육을 2회 실시한다.

투입목표는 다음과 같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을 위한 시설이 100% 확보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을 위한 예산이 100% 확보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을 위한 인력이 100% 확보된다.
- 5주간의 구강보건 프로그램 내용을 요약한 팜플렛이 100% 배치된다.

이처럼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목표 설정을 통해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1.2. 사업 대상

사업 대상은 해운대구에 거주 중인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다. 일반집단은 해운대구에 거주 중인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이며, 위험집단은 해운대구에 거주 중인 초등학교 6학년 아동 1학급(약 30명)이다. 표적집단은 해운대구에 거주 중인 일개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중 해운대구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충치 안녕! 스스로 양치할 수 있어요!"에 참여한 아동 30명(일개 학급)이다.""


1.3. 사업의 전략 및 세부 계획
1.3.1. 사업내용

사업내용은 지역사회 기반 네트워크 구축, 대상자 모집, 프로그램 운영, 사업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지역사회 기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보건소, 지역대학 간호학과, 관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보건소는 강사 양성, 워크숍, 교육 및 활동자료 지원, 장소제공을 담당하며, 지역대학 간호학과는 교수와 실습생들이 참여하여 사전사후조사 및 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며, 보건교사들이 교육자료를 검토하고 검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다음으로 대상자 모집을 위해 보건소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관내 초등학교에 참여 신청 안내 공문을 발송한다. 신청 접수 및 확정 과정을 거쳐 사전/사후 설문조사에 학부모가 동의한 6학년 아동을 최종 선정한다.

프로그램 운영은 총 6주 동안 진행되며, 1주차에는 사전조사와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점심시간 양치질 지도를 실시한다. 2~5주차에는 매주 월요일 1시간씩 구강보건교육과 점심시간 양치질 지도가 이루어지며, 6주차에는 사후조사 및 구강건강프로그램 시상식이 진행된다.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치면착색제를 이용한 프라그 실험, 올바른 칫솔질 방법 및 시범, 구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파티, 치아건강지식 퀴즈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사업 평가는 구강건강지식, 구강건강 행동, 구강건강 신념 영역에서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그리고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참여율, 교육 실시 횟수, 설문조사 수행률 등의 과정 지표와 함께 지식, 행동, 신념 점수의 향상을 결과 지표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이 해당 보건사업은 지역사회 자원 간 협력, 대상자 확보, 체계적인 프로그램 운영, 종합적인 평가 등 다각도의 접근을 통해 아동들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1.3.2. 자원 투입계획

자원 투입계획은 본 보건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 시설 및 장비, 재정, 그리고 연계 및 협력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첫째, 인력계획으로 사업기획 및 프로그램 관리 감독을 위한 보건소 건강증진팀, 사전사후조사 및 교육진행을 위한 보건소 구강관리팀, 교육자료 평가 및 교육진행을 위한 보건교사, 그리고 사전사후조사 분석을 위한 간호학과 교수 등 전문인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점심시간 양치질 지도를 위한 간호학과 실습생 6명도 투입될 계획이다.

둘째, 시설 및 장비계획으로 교육 장소인 보건소 구강보건실, 빔프로젝터, 치면착색제, 어린이 전용 칫솔과 치실, 불소치약 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사전사후 설문지와 만족도 조사지, 교육용 팸플릿과 배너 등의 홍보물도 준비할 계획이다.

셋째, 재정계획으로 약 845,900원의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이 중 시설 및 장비 구입에 약 171,900원, 인건비에 약 600,000원, 활동비에 약 74,000원을 배정하였다. 또한 지역대학 간호학과와 협력하여 전문가 섭외비와 실습생 활용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예정이다.

넷째, 연계 및 협력계획으로 지역대학 간호학과, 보건교사, 그리고 치과의사회 등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를 연계하여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보건소 내부에서는 구강보건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종합적으로 본 사업의 자원 투입계획은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력, 시설, 재정, 그리고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 것으로 판단된다.


1.3.3. 추진일정

추진일정은 20xx.xx.xx.-xx.xx(6주)(5주 교육 + 1주 사후조사)로 계획...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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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g gulanick, Judith L. myers 저. 박은영, 송미령, 류은정 역(2003).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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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노인에서의 저작불편감 예측요인, 문설화 외, 지역사회간호학회지 Vol. 28 No. 3, 302-312, Septembe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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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구강보건협회 (http://www.dental.or.kr/)
서대문구보건소 (http://health.sdm.go.kr/)
서대문구청(http://www.sdm.go.kr/index.do)
서울통계 (http://stat.seoul.go.kr/jsp3/)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홍제 1동 주민센터 (http://www.sdm.go.kr/dong/hj1/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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