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과정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2.1.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습득 이해
2.2. 언어습득 과정
2.2.1. 조작적 조건화
2.2.2. 모델링
2.2.3. 강화
2.2.4. 언어습득의 단계
3. 행동주의 관점의 대표적 학자
3.1. B.F. 스키너
3.2. 버버와 워드
4. 행동주의 관점의 강점과 한계
4.1. 강점
4.1.1. 과학적 접근 가능
4.1.2. 교육적 적용 가능
4.1.3. 강화와 형벌의 역할 이해
4.2. 한계
4.2.1. 개인의 차이 무시
4.2.2. 의사소통과 의미의 무시
4.2.3. 언어의 창의성 무시
4.2.4. 환경만 강조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의사소통의 한 수단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내는 도구이자 사회적 동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언어의 사용으로 지금과 같은 문명의 발달을 이루어냈다. 만약 인간에게 언어가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현대사회로의 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언어를 통해 학습하며 언어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언어를 통해 후대에 기록을 남겼다. 인간의 언어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지속되어져 왔는데 인간의 언어발달에 대한 관점은 학자마다, 이론마다, 시대마다 상이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언어발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2.1.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습득 이해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는 학습을 통해서 습득해 가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행동주의자들은 언어를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을 통해서 배워지는 언어행동(verbal behavior)으로 주위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반응이라고 본다. 인간이 태어날 때 아무것도 모르는 백지 상태(tabula rasa)이고, 이 백지 상태에서 경험을 통해서 지식을 쌓아가고 연상(association)과 반복(repetition)을 통해서 언어를 습득해 나간다고 보고 있다.
백지 상태로 태어난 인간이 주위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듣고 모방해서 자기가 말한 것에 자극과 반응을 얻어 보충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기계적인 습관형성이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언어 습득은 반복적인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져 인간 두뇌에 고착화된다고 본다. 유아의 경험에 의해서만 언어가 학습된다고 보는 일종의 경험주의 이론이라 볼 수 있다.
2.2. 언어습득 과정
2.2.1.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습득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조작적 조건화는 어린이들이 특정 언어적 반응을 보이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음으로써 해당 반응이 강화되어 언어가 습득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영아가 우연히 "물"이라고 말했을 때 부모가 물을 주며 긍정적으로 반응해주면, 영아는 물을 원할 때 "물"이라고 말하게 되는 식이다"". 이처럼 긍정적 강화를 통해 영아가 적절한 언어적 반응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 조작적 조건화의 핵심이다"".
2.2.2. 모델링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모델링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언어습득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유아들은 주변 사람들, 특히 부모나 교사의 언어를 듣고 그것을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한다. 이러한 모델링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유아가 태어날 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빈 상태(tabula rasa)이며, 주위 사람들의 언어를 듣고 모방하여 자신의 언어를 형성한다고 본다. 유아는 성인의 언어를 듣고 그것을 반복하고 실습하면서 점차 언어 능력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성인의 언어가 정확할수록 유아는 더 많은 강화를 받게 되어 언어 발달이 촉진된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에서 유아의 언어습득에 있어 부모나 교사 등 성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성인의 언어적 모델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발달시켜 나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델링 과정은 유아기뿐만 아니라 언어 발달이 지속되는 학령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3. 강화
강화는 ...
참고 자료
언어지도 통합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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