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분과 적분을 활용한 약물 대사 과정분석을 통한 동물과 인간이 같은 약물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약물남용의 이해
1.1. 약물의 정의와 종류
1.2. 약물사용, 오용, 남용의 개념 구분
1.3.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1.3.1. 사회적 요인
1.3.2. 심리적 요인
1.3.3. 약물학적 요인
1.4.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2.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2.1. 약물에 접하게 되는 보편적 요인
2.2. 약물에 접하게 되는 개인적 요인
2.3. 청소년의 음주 및 흡연 실태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예방 및 치료
3.1. 약물남용 예방 전략
3.1.1. 1차적 예방
3.1.2. 2차적 예방
3.1.3. 3차적 예방
3.2. 약물남용 청소년의 치료 방법
3.2.1. 단기 치료기관
3.2.2. 입원 및 외래치료기관
3.2.3. 거주치료기관 및 재활기관
3.2.4. 사회사업적 접근방법
4. 동물실험을 활용한 생명현상 분석
4.1. 로지스틱 방정식을 활용한 생장곡선 분석
4.2. 로지스틱 방정식을 활용한 효소반응속도 분석
4.3. 로지스틱 방정식을 활용한 전염병 예측
4.4. 시그모이드 함수의 수학적 특성 및 응용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약물남용의 이해
1.1. 약물의 정의와 종류
약물이란 신체의 기능을 바꾸는 화학적 물질을 의미하며, 그 중에서도 신경계에 작용하여 감각, 인지, 기분, 사고과정, 행동을 변화시키는 약물을 "향정신성 약물"이라고 한다. 향정신성 약물에는 중추신경흥분제, 중추신경억제제, 환각제 등이 속한다. 중추신경흥분제에는 카페인, 암페타민, 코카인, 담배 등이 있으며, 중추신경억제제에는 술, 아편계열 마약, 바비튜레이트계 진정제 등이 포함된다. 환각제에는 대마초, LSD, PCP 등이 속한다. 이러한 약물들은 신체와 정신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중독성이 강해 오남용의 위험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1.2. 약물사용, 오용, 남용의 개념 구분
약물사용, 오용, 남용의 개념 구분은 다음과 같다.
약물사용이란 의사의 처방의 유무에 상관없이 치료의 효과가 있고 효능의 위험성이 적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광의적 정의이며 특정 약물에 제한된 것이 아니다. 다만 모든 약물은 복합적 효과를 가지므로 효과의 판정이 어려울 수 있다. 만일 약 본래의 효과 이외의 다른 효과가 적고 그 효과가 개인이나 사회에 별로 위험을 주지 않는다면 약물사용으로 분류된다.
약물오용은 사용하는 약물의 용량이나 상황 면에서 그 개인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위험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약물사용과 구별된다. 약물이 사용되는 방식이나 사용량이 치료라는 소기의 효과를 가져오는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두통이 있어 아스피린 한 알을 복용하는 것은 사용이지만 두통이 있다고 해서 아스피린을 6알 복용하는 것은 약물오용이다.
반면 약물남용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을 말한다. 이는 미국 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이다. 약물남용에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신기한 효과를 위해,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즐거움을 얻기 위해, 특정 상황에서의 도움을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모두 약물남용에 해당한다.
1.3.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1.3.1. 사회적 요인
약물남용에 있어 사회적 요인의 영향이 가장 강력하다"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사용자나 약물 사용에 대한 허용적인 분위기가 포함되며, 또래나 부모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의 경우 인지적요인, 태도적 요인, 사회적 요인, 성격적 요인, 약물학적 요인, 발달학적 요인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약물남용이 일어나게 된다. 즉, 친구들 사이에서 약물의 사용이 일반화되어 있거나 약물을 권유할 때, 청소년들은 쉽게 약물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기에 청소년들이 당연히 거쳐야 할 그들만의 통과 의례라는 인식에 휩싸여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청소년들의 모방심리에 의해 유명인의 흡연과 알코올을 흉내내기도 한다.
1.3.2. 심리적 요인
청소년의 약물남용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이 다양하게 작용한다.
첫째,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 확립과 정서적 변화가 심한 시기로,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자신감 결여, 성공에 대한 두려움, 대인관계 어려움 등을 겪게 되며, 이러한 심리적 불안감을 약물 사용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청소년기는 정체성 혼란과 독립성 추구 과정에서 혼란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겪는 외로움과 고통을 약물로 회피하려 한다"". 특히 가정에서의 문제나 부적응, 부정적 적응 기술 등은 청소년의 약물 사용 동기로 작용한다"".
셋째, 청소년들은 새로운 경험에 대한 호기심과 모험심이 강해 약물 사용에 더욱 취약하다. 이들은 약물로 인한 신기한 효과와 쾌감을 경험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해, 실험적 약물 사용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 혼란, 외로움과 고통, 호기심과 모험심 등의 심리적 특성은 약물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1.3.3. 약물학적 요인
약물학적 요인은 약물의 의존성과 재강화 효과로 인해 청소년들이 약물에 빠지게 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약물들은 의존성과 재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한번 사용하면 계속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충동으로 인해 반복적인 사용을 하게 됨에 따라 점차 그 충동이 강화된다. 또한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약물의 양과 투여 횟수를 늘리게 되는 내성이 발생하게 되어 약물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우울감이나 신체적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약물의 의존성과 재강화 효과로 인해 청소년들이 약물에 쉽게 빠져들게 되며, 이는 청소년 약물남용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1.4.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
청소년의 약물남용은 비사용자 → 문제가 되지 않는 음주 → 마리화나 → 문제가 되는 음주(남용) → 환각제, 암페타민, 기타 약의 사용 → 코카인 → 헤로인으로의 진행 과정을 밟으며 새로운 약물로 교체되기보다는 계속 추가되는 양상을 보인다"이다.
이는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진행 과정으로, 성인들은 한두 가지 약물만을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청소년들은 많은 수가 여러 가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빠른 시간 내에 여러 약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호기심과 모험심, 또래의 압력 등 청소년기의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감정상 경험이나 '쾌감'을 보장하는 약물이라면 보다 기꺼이 해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약물사용의 기본적인 동기는 호기심과 모험심이며, 동시에 또래의 압력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된다. 약물을 많이 쓰는 사회에서는 실험적 사용이 청소년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그들이 이 단계 이상의 약물을 사용하는 성인에 노출되거나 기분상의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면 고위험군이 될 수 있다.
이후 단계로는 사회적 단계로서 긴장을 느끼는 사회 상황에서 이완시키거나, 정상적으로 억압되는 행동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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