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1. 인적사항
이름은 아이디이다.
1.2. 학습 정보
학습 대상은 미국인 3명, 영국인 3명이다. 이들의 학습 목표는 -(으)ㄴ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해서 경험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 자료로는 교재, PPT, 오디오, 문형카드, 활동지, 예문카드, 숙제 프린트물을 활용한다.
1.3. 지도안
지도안에 따르면 교수-학습 활동이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도입 단계에서는 교사와 학습자들 간의 대화를 통해 수업 주제와 내용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기존 경험을 환기시키며 오늘 배울 '-와/과 달리'표현의 사용 방법을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제시 단계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보여주는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한국과 다른 나라의 문화적 차이를 발견하고 이를 '-와/과 달리' 문형을 사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언을 격려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연습 단계에서는 교재의 문법 연습 문제를 활용하여 '-와/과 달리' 문형을 체계적으로 익히도록 한다. 개인 연습과 더불어 짝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활동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문화적 차이를 비교하며 '-와/과 달리' 문형을 사용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을 격려하고 피드백을 주어 문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에서는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과제를 부여하여 학습 내용의 정착을 도모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지도안은 '-와/과 달리' 문형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문화적 차이에 초점을 맞춰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며, 개인 연습과 짝 활동, 발표 등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2. 교재명 세종한국어 4
2.1. 단원명 9과 경험
이 단원 9과 경험은 학습자들이 과거 경험을 표현하는 '-은/ㄴ 적이 있다/없다' 문법을 익히고, 상대방의 경험을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을 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교재 102쪽에서는 실수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