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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자인과 교수-학습지도안
1.1. 단원 개요
이 단원은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성과 활용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디자인을 친근하게 대할 수 있도록 하고,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의 영역으로,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는 영역이며 생활 속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특징을 찾아 자신만의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단원 목표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성과 활용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며, 그림 글자와 포스터, 안내 표지판, 초대장 등을 만들어 봄으로써 디자인의 세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디자인을 친근하게 대할 수 있도록 하고,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 디자인'은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의 영역으로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는 영역으로 생활 속의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특징을 찾아 자신만의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1.3. 단원 구성 및 차시 계획
단원 구성 및 차시 계획은 다음과 같다. 이 단원은 총 5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에서는 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디자인의 종류 등 디자인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디자인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2차시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의 이해와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특징, 종류 및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3차시에서는 아이디어 스케치와 캐릭터 제작과정을 설명하고, 자신의 특징을 발견하여 캐릭터 컨셉을 구상하는 활동을 한다.
4차시에서는 캐릭터의 형태와 색상을 결정하고, 자신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를 제작한다.
5차시에서는 완성된 캐릭터를 발표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작품설명서를 작성한다.
이와 같이 단원은 캐릭터 디자인의 이해, 아이디어 구상, 캐릭터 제작, 발표 및 감상의 순서로 진행된다. 각 차시별로 세부 학습 내용과 활동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4. 지도 방침 및 유의점
'디자인과 교수-학습지도안'의 '1.4. 지도 방침 및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이 단원의 학습은 실제적인 디자인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디자인의 본질과 원리, 태도, 실제 적용 능력이 균형 있게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 기능 영역의 학습 시 실제적인 디자인 활동을 조장함으로써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중점을 두되, 각 영역의 '본질 - 원리 - 태도 - 실제'가 균형 있게 지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디자인 지식 영역의 학습은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의 본질, 이해와 탐구, 태도, 규범과 적용을 균형 있게 지도하고, 이를 생활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협력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1.5.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은 다음과 같다.
단원 마음이 설레는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 차시 2 6 지도대상 고등학교1학년 지도 일시 2020.11.27 5교시 장소 미술실 지도 교사 주제 자신의 개성을 잘 살린 캐릭터 제작 학습 목표 ○ 캐릭터 디자인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자신의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창의적으로 캐릭터를 디자인할 수 있다. 학 습 자 료 학생 교과서, 필기도구, 캐릭터 디자인 조사 보고서 학 습 형 태 모둠 학습 교사 교과서, 모둠 학습지, PPT 자료(캐릭터 디자인, 형성평가)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도입 전시학습 상기 전시학습내용을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 디자인의 정의, 굿 디자인의 조건, 디자인이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예를 질문하고 PPT를 보며 함께 확인한다. 전시학습 내용을 상기하며 질문에 대답한다. ▷ 디자인의 정의, 굳 디자인이 가지는 조건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3분 PPT 자료 (디자인의 기본) 본시학습 유도 본시 학습 내용에 대해 흥미를 유발한다. ▷ 요즘 유행하는 캐릭터 디자인과 그 디자인이 활용된 예를 PPT 자료를 통해 보여 준다. 본시 학습 내용에 대해 흥미를 갖는다. 1분 PPT 자료 (캐릭터 예시자료, 학습목표) 본시 학습 목표를 PPT자료를 통해 제시하고 명료화시킨다. ▷ 캐릭터 디자인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자신의 개성을 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