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네이버 인적자원관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18
8,4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네이버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NHN 기업 소개
1.1. 회사 설립 및 발전 과정
1.2. 주요 사업 영역
1.3. 인터넷 기업으로서의 특성

2. NHN의 인사고과 제도
2.1. 인사고과 목적
2.2. 인사고과 시기 및 방법
2.2.1. 성과평가: 목표관리법
2.2.2. 역량평가: 행동기준 평가법
2.3. 고과결과의 피드백 및 활용
2.3.1. 승진에 대한 참고자료
2.3.2. 보상에 대한 직접적 영향
2.3.3. 맞춤 교육활동 및 직무재설계

3. NHN 인사고과 제도의 평가
3.1. 타당성, 신뢰성, 수용성, 실용성
3.2. 고과오류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4. 네이버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4.1. 글로벌 현지화 전략
4.2. 사업다각화 전략
4.3. 인적자원 관리 전략
4.4. 연구개발(R&D)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NHN 기업 소개
1.1. 회사 설립 및 발전 과정

㈜NHN은 1996년 6월 '㈜네이버'로 설립되었다. 1996년 설립 당시 네이버는 단순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불과했지만, 2000년에는 한게임 Japan과 네이버 Japan 법인을 설립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작하였다. 2001년 9월에는 사명을 'NHN(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하였고, 2002년 10월에는 코스닥에 등록되며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어 2003년에는 NHN Japan으로 일본 법인을 통합하였고, 2004년과 2005년에는 중국과 미국에서도 각각 NHN China와 NHN USA를 설립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확장해 나갔다. 이처럼 NHN은 1996년 국내 포털 사이트로 출발하여 2000년대 초반부터 해외 시장 진출에 힘쓰며 글로벌 기업으로의 입지를 굳건히 다져왔다고 볼 수 있다.


1.2. 주요 사업 영역

NHN의 주요 사업 영역은 검색 사업, 광고 사업, 게임 사업, 전자상거래로 나눌 수 있다"

첫째, NHN은 2001년 5월 업계 최초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업체의 홈페이지가 노출되는 키워드 검색 광고를 실시하였다. 이 부문에서 NHN은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2005년에는 전년 대비 103% 성장한 1,732억 원을 기록하며 NHN 매출 중 48%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둘째, NHN은 국내 최고의 검색 페이지뷰 및 순방문자 수를 확보하고 있는 네이버와 한게임 사이트를 통해 최적의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05년 NHN의 배너광고 매출은 586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NHN 매출 중 16%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셋째, NHN이 운영하고 있는 게임 포털 한게임은 탄탄한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재 130여 종의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홈피·음악·채팅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와 VOD·만화·아바타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게임포털 업계에서 1위의 입지를 지키고 있다"

넷째, NHN은 2003년 10월 국내 최대의 쇼핑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지식 검색부터 가격 비교, 안전 구매까지 온라인쇼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지원하는 '지식쇼핑'을 선보이면서 온라인 쇼핑에서도 현재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1.3. 인터넷 기업으로서의 특성

NHN은 인터넷 기업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NHN은 검색과 게임을 양대 핵심 서비스로 제공하면서 검색포털을 통한 키워드 광고, 게임유료서비스 등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인터넷 기업은 기본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신속한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NHN은 이러한 유연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하며 성장해왔다.

둘째, NHN은 검색과 게임 등의 온라인 서비스에서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와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와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기업의 특성상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고 고객 데이터가 풍부하기 때문에, NHN은 이를 활용하여 고객 니즈를 잘 파악하고 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NHN은 설립 6년 만에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는 등 매우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이는 인터넷 기업의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급속한 고객 확대에 힘입은 바가 크다. 이러한 인터넷 기업의 빠른 성장 속도는 전통적인 제조업 기반 기업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넷째, NHN은 각 국가별, 사업 분야별로 다른 인사고과 평가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인터넷 기업이 처한 문화, 제도, 법규 등의 기업환경과 사업 분야별 조직 구조, 직무 특성, 성과 기준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NHN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각 지역과 사업 분야에 맞는 독립적인 인사고과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종합하면, NHN은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검색, 게임, 광고 등 온라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빠른 혁신과 성장을 이루어온 전형적인 인터넷 기업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기술 역량과 고객 데이터 활용, 그리고 글로벌 사업 확장에 따른 다양한 인사고과 시스템 운영 등이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2. NHN의 인사고과 제도
2.1. 인사고과 목적

NHN은 인사고과의 목적으로 고용관리의 합리화,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의 촉진, 임금관리의 합리화, 기업의 인력유지에 중요한 정보 제공, 인력방출활동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 제공, 직무설계에 중요한 자료 제공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


참고 자료

네이버의 성공신화

www.nhncorp.com

이영아 기자(TechM), “81년생 최수연의 네이버…키워드는 '소통하는 능력주의'”, 2022-03-14,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95135
윤현기 기자(데이터넷), “효율적인 인사관리, 기업 성장 이끈다” (1), 2021-07-01,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1345
양동현 교수(경제포커스), “경영조직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 2019-05-20, http://www.economyf.com/m/view.asp?idx=319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