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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평가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실습 기관 및 기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 기관은 "도영하우스"로, 광양시에 위치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다. 도영하우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 실습생은 해당 기관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 기간은 2023년 7월 3일부터 7월 28일까지 총 20일, 16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생들은 매일 오전 9시에 출근하여 오후 5시에 퇴근하는 일정으로 실습을 수행하였다.
1.2. 실습 지도자 및 지도교수
실습 지도자 및 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실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실습 지도자는 실습기관에서 실습생의 실습을 총괄 관리하고 실습 내용과 과정을 지도하는 핵심 인물이다. 또한 실습 지도교수는 대학에서 실습생을 관리하고 학생들의 실습 과정을 점검하며 실습 결과를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실습 지도자인 "OO"는 실습기관인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서산나래"의 시설장으로서, 실습생의 실습 전반에 걸쳐 세밀한 지도와 관심을 보여주었다. 시설장인 "OO"는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실무를 오랜 기간 경험해온 전문가로, 실습생에게 장애인 복지 전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 처리 능력을 체득할 수 있도록 실습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특히 실습생의 실습 일정 및 내용, 실습 목표 달성도, 실습 과정, 자원 활용, 실습 태도 및 자세, 전문적 태도, 실습지도 활용 및 기관 이해도 등 실습 전반에 걸친 사항을 세심하게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습생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실습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실습 지도교수인 "OO 교수님"은 실습생의 실습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지도하였다. 정기적으로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실습생의 고충사항을 청취하고 실습 내용을 점검하였으며, 실습 종료 후 실습보고서 작성 및 제출 등 실습 전반에 걸쳐 실습생을 지원하였다. 특히 실습생의 실습 목표 설정과 달성 여부, 서비스 실천 과정, 자원 활용, 실습 태도 및 자세, 전문적 태도 등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습생이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처럼 실습 지도자와 실습 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실습 전 과정에서 체계적이고 밀접한 지도와 관심을 보여주어, 실습생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실습 일정 및 내용 평가
2.1. 실습 일정 평가
실습 일정 평가는 실습생이 해당 실습기관에서 수행한 실습 전체 기간에 대한 평가이다.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이 참여한 다양한 실습활동과 교육 내용을 포함하여 실습 일정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한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실습생은 총 20회기, 160시간의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은 실습 실시 매뉴얼 및 실습 계획에 의거하여 구성되었으며, 매일 실습 시간 종료 전에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 회기의 일정 및 과제가 고지되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작업재활 시설의 업무 내용 및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상세히 배울 수 있는 경험의 장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습 일정은 크게 4주차로 구성되었다. 1주차에는 기관 라운딩, 장애인복지 이해, 비전 세우기, 문서작성 및 기안문 작성법, 직업상담 및 평가, 회계/홍보/후원, 자원봉사, 제과제빵 이론 이해,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 등이 이루어졌다. 2주차에는 작업장 실습(제과제빵),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텅드럼 수업, 쿠키 만들기 체험, 배드민턴), 프로포절 작성법 이해,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등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3주차에는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자조모임, 기초체력운동, 배드민턴), 프로포절(사업계획서) 작성, 소집단 프로그램 준비 및 진행, 인사복무관리/장애인직업재활시설 이해, 작업장 실습(빵, 쿠키 포장) 등이 이루어졌고, 4주차에는 사회복지 행정 업무 실습, 빵/쿠키 판매, 종결평가 PPT 제작, 종결평가회 등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차지하는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업무 전반, 행정업무, 장애인 직업재활 활동 참여, 프로포절 사례 이해 및 작성 등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다만 실습생의 신분상 제약으로 인해 장애인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비지시적 상담기법 시행 및 라포형성을 기대했던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있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실습 일정은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세부적인 업무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실습생의 신분적 한계로 인해 일부 활동에서는 제약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첫 주차에는 실습기관인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전반적인 기관 소개와 주요 사업에 대해 배웠고, 직접 장애인 작업훈련 업무에 투입되어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과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실무자의 자세와 실천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아울러 기초적인 사회복지 행정실무인 공문서 작성법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주요 기능과 역할,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능력과 자세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주차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짐에 따라 장애인 클라이언트들과의 만남이 가능해졌고, 직접 클라이언트들의 작업훈련을 지도하고 보조하는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들의 능력과 특성을 자세히 관찰하며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직업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직업평가 교육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직업적 흥미, 적성, 강점, 제한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합한 직업재활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을 익히기도 하였다.
셋째 주차에는 사례관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였다. 클라이언트의 초기면접을 직접 진행해보며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고, 회계 규칙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시설의 재무관리 실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아울러 프로포절 작성 실습을 진행하며 사회복지 현장에서 기금 확보를 위한 사업기획의 필요성과 방법을 익히게 되었다.
마지막 주차에는 사회복지 행정업무 실습이 이루어졌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다양한 행정 절차와 서류 작성 등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사무행정 능력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실무 역량을 종합적으로 연습해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실습 기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