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산관리 개요
1.1. 생산-운영관리의 개념과 역할
생산-운영관리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배송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을 계획·조직·조정·통제(=관리)하는 기업의 핵심 경영기능이다.
이는 다양한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생산시스템, 즉 변환과정의 설계와 운영 및 통제와 관련된 의사결정문제를 다루는 관리활동이다.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인적·물적 자원의 효율적·효과적 사용이 필수적이므로, 생산-운영관리는 기업 경영에서 매우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운영관리의 주요 기능에는 제품/서비스 설계, 장비구입, 생산능력, 시설입지, 부서배치 등의 시스템 설계와 인적자원관리, 작업방법 설계, 재고계획 및 관리, 일정계획, 프로젝트 관리, 품질관리 등의 시스템 운영과 통제가 포함된다.
이처럼 생산-운영관리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고객에게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것으로, 기업 경영에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1.2. 생산-운영 의사결정의 유형
생산-운영 의사결정의 유형은 전략적 결정, 전술적 결정, 운영계획, 통제적 결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전략적 결정은 최고경영층이 내리는 장기적이고 전반적인 의사결정으로, 제품/서비스 결정, 공정 설계, 시설 계획, 공장 입지, 기술 도입 등을 포함한다.
둘째, 전술적 결정은 중간관리층이 내리는 중기적인 결정으로, 생산 계획, 재고 관리, 인력 관리 등을 포함한다.
셋째, 운영계획은 하위관리층이 내리는 단기적인 의사결정으로, 생산 일정 계획, 활동 계획 등을 포함한다.
넷째, 통제적 결정은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모든 단계에서 품질, 공정, 생산 능력, 재고, 노동력 등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생산-운영 의사결정은 시간 범위와 의사결정권자에 따라 전략적, 전술적, 운영, 통제적 의사결정으로 구분되며, 각각은 서로 다른 의사결정 내용을 포함한다.
1.3.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은 다음과 같다. 생산-운영관리는 점점 글로벌화되고 있으며, 컴퓨터 관련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시간 경쟁(speed management, speed production)이 중요해지고 있고, 공급망 관리(SCM)와 아웃소싱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구체적으로, 생산-운영관리의 역사적인 발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업혁명 시기에는 Adam Smith의 국부론에 나오는 분업의 원리가 중요했다. 이후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포드 자동차의 컨베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