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실제 실천 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실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사회복지 대상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지역사회자원 연계, 행정업무 등을 경험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배운 이론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례관리,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의 실천 활동을 수행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관을 내면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사회복지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 교육기관과 실천현장 간의 유기적 연계를 촉진한다. 실습 과정에서 학교와 실습기관 간의 협력이 필요하며, 이는 교육과정 개선과 실천 현장의 요구 반영으로 이어져 사회복지 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 그리고 교육과 실천 현장 간의 연계 강화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실습목적 및 내용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목적은 이론에 치우친 학교교육과 실제 현장과의 거리감을 좁혀주고 보완해 주는데 있다.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기회를 통해 해당 영역의 현장실무를 익히고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수행을 통해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역량 있는 예비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정체감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실습목적이다. 실습내용으로는 기관 오리엔테이션, 학습지도 및 프로그램 진행, 행정업무 및 서류작성, 상담 및 사례관리, 지역사회자원 연계 등이 포함된다."
1.3. 실습기관 개요
실습기관인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기초학습 교육과 더불어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들의 정서적 문화적 소외와 가족 해체, 위기 가정과 실직,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 건강지원, 정서 심리적 안정 등 자존감 회복을 향상시킴으로써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마음으로 설립되었다". 2007년 6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시설장,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조리원 등 총 6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보호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복지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토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2. 본론
2.1. 실습내용
2.1.1. 기관 오리엔테이션
기관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기관의 설립 동기와 목적,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체계 등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관의 전반적인 활동 내용과 특성을 파악하고, 실습 기간 동안 맡게 될 역할과 임무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특히 실습생들은 기관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습지도자와의 대면 및 상호작용을 통해 실습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실습 과정에서의 유의사항, 실습 일정 및 내용 등을 세부적으로 안내받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실습 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게 된다.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는 실습생들이 실습 기관의 설립 배경과 연혁,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조직 구조와 인력 현황, 재정 구조 및 지원 체계 등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기관의 운영 이념과 비전, 서비스 대상 및 지역사회 연계 현황, 기관 내 업무 분장과 협력 체계 등도 자세히 소개되어 실습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이와 함께 실습생들은 실습 기관의 윤리강령, 안전 수칙, 기밀 유지 등과 같은 실습 수칙과 지침도 공유받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실습 과정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과 태도를 숙지할 수 있다. 더불어 실습 일정 및 활동 계획, 평가 절차 등에 대한 안내를 받아 실습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처럼 기관 오리엔테이션은 실습생들이 실습 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초석이 된다. 따라서 실습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기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태도로 실습에 임할 수 있게 된다.
2.1.2. 학습지도 및 프로그램 진행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생은 학습지도 및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을 담당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기초학습을 지도하였는데, 평일에는 국어, 수학, 사회 등의 교과목 학습을 도왔다. 아동들의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을 지도하였고, 아동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그림 문제를 활용한 학습지도를 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신체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줄넘기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운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또한 아동들이 서로 협동하여 줄넘기를 하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아동들의 창의성 및 정서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풍선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풍선을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미술적 감각과 집중력, 정확도를 기를 수 있었다. 아동들은 풍선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큰 즐거움을 느꼈다.
이처럼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의 학습과 신체, 정서 발달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아동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2.1.3. 행정업무 및 서류작성
지역아동센터에서의 행정업무 및 서류작성은 실습생에게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 실습생은 기관의 행정 업무와 서류 작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먼저, 실습생은 기관의 서류 관리와 보관 체계를 학습하였다. 기관에서는 체계적인 서류 관리가 매우 중요했는데, 이를 통해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서비스 내용을 기록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습생은 출근부, 실습일지, 상담일지, 프로그램 계획서 및 평가서 등 다양한 서류의 작성 방법을 익혔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기록 및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기관의 예산 관리 및 회계 업무에도 참여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정부 보조금과 후원금으로 운영되므로, 투명한 회계 관리가 필수적이었다. 실습생은 보조금 신청, 후원금 관리, 지출 결의서 작성 등 회계 업무 전반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기관의 재무 관리와 정보 공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더불어 실습생은 기관의 각종 행정 업무를 수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이includes 신규 아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