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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언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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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언어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본의 언어와 문화
1.1. 문화라는 소통의 거울
1.2. 놀랍고 신기한 일본의 음식문화
1.3. 일본 음식문화의 역사
1.4. 일본 선종의 음식문화
1.5. 일본음식 문화의 특징

2. 일본어 경어와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2.1.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2. 한국어와 일본어 경어 표현의 차이
2.3. 자기편과 상대편의 구분
2.4. 한국과 일본의 호칭 차이

3. 일본의 목욕문화
3.1. 목욕문화의 배경
3.2. 일본인이 생각하는 목욕의 의미
3.3. 가정에서의 목욕문화
3.4. 센토(대중목욕탕)에서의 목욕문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본의 언어와 문화
1.1. 문화라는 소통의 거울

문화란 한 민족의 전반적인 삶의 모습이다. 문화는 영어의 'culture'나 독일어의 'kultur'등을 번역한 말이다. 오늘날 문화라 하면 마찬가지로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양 있고 세련되었으며 예술적인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일반적인 개념이다. 교양 있고 세련된 사람들을 두고 '문화인'이라 부르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른 하나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한 문화를 뜻하는데, 인간에 의하여 이룩된 모든 것이 그 범주에 포함된다. 일상생활 문화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이 의·식·주(衣食住)에 관련한 내용들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생활의 필수조건인 의·식·주(衣食住)가 생활의 가치를 가늠하는 지표가 될 뿐 아니라, 문화소산이 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음식문화는 해당 지역이나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풍속이며 수 천 년에 걸친 자연, 기후, 지리, 역사, 문화, 정치, 종교, 사회적 요소들이 결합하여 빚어진 문화의 알곡이다. 이처럼 문화란 기본적인 의식주를 비롯하여 사회구성원에 의해 오랜 역사적인 과정을 통해서 그 문화권의 사람들이 행동하고 믿고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가치 체계이다. 다만 음식은 그간 예술이나 학문과 달리 문화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최근에 음식문화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음식은 인간에게 에너지를 공급하여 근본적인 인간의 생활조건을 형성해주기 때문에 의·식·주(衣食住)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음식문화 속에는 한 나라의 정치적 배경과 경제적인 원인이 관련되어 있고, 宗敎的인 색깔이 스며있으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적인 삶과 정신까지도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리고 관련하여 음식문화의 또 다른 형태인 "식 습관"이나 "식사 예절"은 문화의 형성과 변천을 나타내는 지표가 되며 이러한 문화는 학습되어진 경험이 정착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승되는 중요한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또한 한나라의 음식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그 나라의 풍토와 자연조건의 제약을 받으며 형성된다. 그러므로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을 담아내는 그릇이며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라 생각한다.


1.2. 놀랍고 신기한 일본의 음식문화

우리나라와 이웃나라인 일본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있는 가까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역사적으로도 사람들의 왕래와 각 분야의 빈번한 교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서로에 대한 양국의 이해도가 낮은 편이다. 일본의 식생활서의 저자인 와타나베씨의 말을 옮겨보면 "현재 일본 역사의 연구에서가장 뒤진 것이 의, 식, 주를 연구하는 식생활이다." 그것은 음식관계에 관해 입에 올리는 일은 하찮은 일이라는 일본적인 사상에 의한 것이며 이것을 연구하는 학자가 고대로부터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오래 전부터 우리가 일본의 음식문화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은 일반적으로 양념이나 간이 세지 않고 푸짐한 양보다 아담하고 예쁜 그릇에 보기 좋게 놓인 먹음직스럽지만 허기진 이의 조급함에는 모자란 양일 것이다. 큰 뚝배기에 수북한 밥과 김치 등 간소한 나물류를 즐겨 먹었던 우리 조상들의 식사에 비해 일본인들의 음식 문화는 훨씬 이질적이다. 섬나라라는 특성으로 인해 해산물이 풍부하고 그에 관한 조리법도 다양한 일본의 음식문화 안에는 오랫동안 지속된 쇄국정책과 소 도축을 금지하던 법으로 인해 주로 어류나 해산물을 즐겨먹었던 단편적인 모습들에서 와규와 같은 맛있는 소고기는 상상하기 어렵다. 일설로 들은 얘기로는 일본은 무려 1200년 동안 소고기를 먹지 않았다고 한다. 서기 675년, 덴무 일왕이 가축을 도축도 하지 말고 먹지도 말라는 금지령을 선포한 이후부터라고 한다. "소, 말, 개, 원숭이, 닭을 먹으면 안 된다. 그 밖의 동물은 금지하지 않는다는 것이 일왕의 왕명이었다."

테쓰로우(和?哲郞) 등 상당수 일본의 음식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점은 식품의 생산에서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풍토라고 한다. 인간은 동물의 고기를 좋아하느냐, 물고기를 좋아하느냐에 따라 목축이냐 어업이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풍토적으로 목축인가 어업인가를 결정되기 때문에 동물의 고기나 물고기를 취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풍토가 음식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라 하겠다. 김원일의 정통 일본요리에서는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생선류의 음식이 많기 때문에 요리의 주재료를 육류보다는 생선류로 사용하게 되었고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는 회(사시미:刺身)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또한 사계절이 있는 일본은 계절에 따라 요리도 변화한다. 그리고 단백질원으로서 물고기가 상용되었다.『日本書紀』에서는 신선한 어패류를 생식하는 방법이 적혀 있는데 이것은 최고의 조리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일식의 경향은 재료의 담백한 맛을 최대한 살려 "먹는 즐거움"을 제공하게 된다.

음식문화를 서로 공유한다는 것은 민족과 민족 간의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민족 고유의 음식문화를 서로 이해한다는 것은 민족 상호간의 이해와 문화교류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1.3. 일본 음식문화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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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문화2 : 56인의 덕후가 바라본 일본 이야기』(2022)
출판사: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저자: 강상규, 이경수, 동아시아 사랑방 포럼
KOCW, 전공강의, 인문과학>언어,문학>일어일문학, 일본의언어와문화
http://www.kocw.net/home/cview.do?cid=8702014ba4a888aa
KOCW, 전공강의, 인문과학>언어,문학>일어일문학, 일본의언어와문화
http://www.kocw.net/home/cview.do?cid=6d5241bd5394505f
한국인 학습자가 자주 범하는 일본어 표현의 오류, 이점자, 계명대학교, 2006년 6월
강상규, 이경수, 동아시아 사랑방 포럼(2022).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수연, 김경철(2021). 일본의 온천법과 온천문화.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2호, pp. 165-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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