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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lb경험학습모델에대해설명하고성인학습자에게경험학습이중요한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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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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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olb경험학습모델에대해설명하고성인학습자에게경험학습이중요한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이론
2.1. 경험학습이론
2.1.1. 경험학습이론의 개념과 특징
2.1.2. 경험학습이론의 순환 모형
2.2. 안드라고지
2.2.1. 안드라고지의 기본개념
2.2.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2.3. 자기주도학습
2.3.1. 안드라고지 개념의 실천
2.3.2. 자기주도학습의 목표
2.4. 의식화이론
2.4.1. 프레이리의 관점
2.4.2. 프락시스의 개념
2.5. 전환학습이론
2.5.1. 전환학습의 핵심개념
2.5.2. 메찌로와 프레이리의 관점 비교
2.6. McClusky의 마진이론

3. 사례 적용
3.1. 경험학습이론의 적용
3.1.1. 적용 이유
3.1.2. 사례 및 과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에서 자주 활용된 성인학습이론으로는 앤드라고지, 자기주도 학습이론, 전환학습 이론, 경험학습이론, 의식화 이론, 조직학습이론 등과 같이 다양하다. 20세기 말부터 교육적인 맥락에서 동떨어졌다고 할 수 있는 교과목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 새로운 교육적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경험학습이론이 성인학습이론 중에서도 중요한 방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교육 전반에 그 이론과 원리가 확대되고 있다. 경험학습이론은 교육의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나 이론에 치우치거나 관찰을 통한 실습 등에 의존하는 교육보다는 직접적인 경험이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 더욱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졸업과 같이 정규 학업을 완료한 이후에는 생계와 현업으로 인한 시간 부족, 사회생활 등으로 인해 전문적 학습을 위한 적절한 환경을 만들기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 결과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삶이나 직장 생활에 실제로 적용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제공되는 다양하고 새로운 업무 지식을 습득하기 어려우며, 자기 경험에 의존한다면 그 이론을 소홀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경험에 근거한 실천의 반복이라는 과정으로는 경험과 지식의 통합을 이뤄내기엔 한계가 있다. 경험은 개인이 학습으로 습득한 이론에 현실감을 부여해 주고, 이론에 대해 반성하는 성찰을 할 수 있도록 하지만 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반성하거나 변화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하기 때문에 경험과 이론의 통합을 통해 직장이라는 조직에 대한 적응과 개인적 삶을 증진할 수 있어야 한다.


2. 성인학습이론
2.1. 경험학습이론
2.1.1. 경험학습이론의 개념과 특징

경험학습이론은 학습을 경험의 변환으로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규정한다. 이 이론은 학습의 결과보다는 경험에 기초한 계속된 과정에 중점을 둔다. 즉, 학습을 특정한 결과물을 얻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통해 습관과 사고를 계속 수정하는 과정으로 본다.

인간의 습관과 사고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경험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의 과정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개인은 학습의 과정을 통해 고정적인 환경의 영향을 일방적으로 받은 것이 아니라 자기 요구에 의해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다.

경험학습이론을 주장한 Kolb는 구체적 경험만으로는 학습이 되지 않으며, 경험에 대한 반성과 이를 다시 개념화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상황에서 행동으로 전환하는 순환 과정을 거치는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제시하였다. 즉, 경험이 이루어졌지만 반성이 없거나 실제 다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경우 학습이 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다.

경험학습이론의 요점은 인간이 감각을 통해 특정 경험을 하면 이를 반성하거나 교훈을 얻음으로써 그 교훈을 통해 이후의 동일한 상황에서 충분히 활용하려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학습이론은 단순한 경험의 획득이 아닌 경험에 대한 반성과 개념화, 그리고 능동적인 실험 등의 순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2.1.2. 경험학습이론의 순환 모형

경험학습이론의 순환 모형은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행의 4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단계는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으로 잘 이해할 수 없거나 정서적으로 불편함을 제공하는 경험으로부터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새롭고 구체적인 경험을 겪는다.

둘째,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단계는 구체적 경험에 대해 해석함으로써 다양한 내용과 방식으로 성찰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구체적인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는 인지적 성찰 활동이 이루어진다.

셋째,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단계는 반성적 관찰로 특정한 결과와 원리를 정리하는 단계로, 구체적인 경험에 포함된 근본적이면서...


참고 자료

변선주 외(2011), 「경험학습이론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기본 모형에 터한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pp.503-538.
이성회(2020), 「성인학습이론의 범주와 향후 연구과제」, 성인계속교육연구 11(3), pp.1-19.
이영희 외(2009), 「졸업 후 의학교육에 경험학습이론의 활용」, 의학교육논단 11(1), pp.11-20.
차민석(2018), 「경험학습모델(LEAPS)의 개발적 사례연구와 통합교과 설계: 몰입 수업의 설계공간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구성」,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11), pp.649-658.
채수진(2020), 「경험학습이론의 의학교육에의 적용」, 의학교육논단 22(2), pp.9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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