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반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 주제에 대해 모두 토론글을 작성하세요.> 1) 실천기술의 개념에 관한 내용을 근거로 제시 2) 실천기술의 종류에 관한 내용을 근거로 제시 3) 전문적 지식과 지식의 범주에 관한 내용을 근거로 제시 4) 전문적 가치와 윤리에 관한 내용을 근거로 제시 5)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근거로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
1.1. 전문직의 개념
1.2.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
1.3.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와 그 기본가치
1.3.1. 전문조직
1.3.2. 신념
1.3.3. 자체규제
1.3.4. 소명의식
1.3.5. 자율성
1.3.6. 윤리
1.4. 나의 의견
2.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2.1. 프로그램의 개념
2.2.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요소
2.2.1. 프로그램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2.2.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2.2.2.1. Purpose : 합목적성 및 목표의 일관성
2.2.2.2. Person : 능력 수준과 흥미에의 적합성
2.2.2.3. Problem : 프로그램의 통합성
2.2.2.4. Process : 프로그램의 지속성과 네트워크화
2.2.2.5. Place : 지역성
2.3. 프로그램 개발단계
2.3.1. 문제의 구체화와 욕구사정
2.3.2. 자원체계의 확인
2.3.3. 목적 및 목표 설정
2.3.4. 자료 수집과 대안 설정
2.3.5. 실천계획의 수립과 서비스 방법의 구체적 기술
2.3.6. 프로그램 실행
2.3.7. 측정 및 평가
2.4.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2.4.1. 발표
2.4.2. 시상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
1.1. 전문직의 개념
전문직(profession)이란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한 하부단위로써, 현존하는 수많은 직업 가운데 일부만을 포함하고 있다. 전문직은 자신들의 일에 대한 배타적인 권한을 소유하고, 일의 내용이나 조건에 관해 외적 간섭 및 통제를 받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산업 사회의 노동력 구성에 있어서 특수한 위치를 갖는 직업 범주로 여겨진다. 전문직(profess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profettus」란 말로 그 뜻은 '신앙을 고백하다', '주장하다', '대학에서 가르치다'등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독일어의 「Freier Beruf」는'자유직업 또는 '자유전문직업'으로도 해석되며 , 불어로는 광범위하게 일반 직업을 의미하고 있어 오히려 이런 점에서는 영어의 profession은 이들보다 더 전문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전문직의 의미는 사회현상에 따라 전문직의 정의가 다르게 정의되는 부분이 많아 광범위하고 아직도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우나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전에 의하면 "전문직은 전문조직을 활용하고 공중에 대한 신념, 자기규제(self-regulation)신념, 소명의식(senseofcalling), 전문직 자율성(professionalautonomy)을 지녀야 하고 특수한 능력(special competence)과 기술(techniques), 실천가,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 개인적인 책임을 지녀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전문직은 높은 학문적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전문적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상당한 사회적 권한과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린다는 특성을 지닌 형태의 직업을 의미한다."이다.
1.2.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이다.
사회복지직은 현대 정보사회에서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길 돕도록 재가 된 여러 가지 인간서비스 전문직 중 하나이다. 다른 전문직으로는 임상 심리학, 약물과 알코올 상담, 결혼과 가족상담, 학교 심리학, 의학, 재활상담, 간호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문직 중에서 사회복지의 독특성은 사람들의 환경 속에 인접한 환경뿐만 아니라 멀리 떨어진 환경 모두를 가장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사람을 돕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전문직은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과 사회적 조건을 창출하기 위한 사람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회복시키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원조하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전문직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지적인 다양한 차원의 전인적 사람으로서 클라이언트를 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다양한 전문성과 전인적 접근을 통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전문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와 그 기본가치
1.3.1. 전문조직
전문조직이란 전문직업인이 일을 할 때 사고와 판단의 주요한 원천으로써 공식조직과 비공식 동료집단 모두를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이 생겨나게 된다. 전문가들의 모임에 참석하거나 학술지를 읽음으로써 실천가들은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게 되고 공동체 의식이 생기면 집단이익을 추구할 수 있으므로 그 직업의 기준에 강하게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전문조직에의 참여여부, 활용정도, 전문조직의 목표에 대한 지지정도 등은 사회복지사가 스스로를 전문가로 인식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1.3.2. 신념
신념이란 전문직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관점과 전문직이 수행하는 일은 공공과 실천가 양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포함한다."
어떤 직업이 전문직으로 인정받는 것은 전문적인 기술을 소유했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그 사회의 매우 중요한 문제를 다루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다루는 일이 사회의 중요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임무인가, 사회에 대한 공헌도가 어느 정도 인가, 지역주민에 도움이 된다는 신념정도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인식에 주요한 요인이 된다."
1.3.3. 자체규제
자체규제는 특수한 지식이 그 직업에 필요하다는 가정하에 외부자가 아닌 동료들만이 그들의 일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는 신념이다. 이를 위하여 동료 사회복지사와 윤리강령에 의해 사회복지사들은 구속력을 가져야 하므로 전문적규준의 위반 여부에 대한 동료사회복지사의 규제나 윤리강령준수의 적극성 등에 대한 신념정도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인식에 주요한 요인이 된다.
전문직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스스로 규제하고 통제하는 것이 특징이다. 외부인이 아닌 동료 전문가들이 서로를 평가하고 통제함으로써 전문가집단 내부의 자체규제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자체규제는 전문직의 윤리와 기준을 유지하고 전문직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 역시 동료들로 구성된 전문조직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문성을 유지하고 관리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사 개인의 실천을 평가하고, 전문적 규준의 위반에 대해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 개인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직 전반의 신뢰와 권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전문적 규준을 준수하고 전문직 윤리를 내재화하는 정도는 사회복지사 개인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복지 전문직의 지위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3.4. 소명의식
소명의식이란 자신의 일에 대한 전문가의 헌신과 외부적 보상이 적더라도 그 일을 하고 싶어 한다는 느낌을 반영한다. 즉, 외부로부터의 인정보다는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만족감 등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전문직 중에서도 사회복지는 인간의 행복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이기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내적 보상을 중요시하는 소명의식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소명의식은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열악한 근무환경과 보상 체계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위해 헌신하게 만드는 근원이 된다. 외부의 인정과 보상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의 전문성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내적 동기부여를 받아 적극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돕고자 한다. 이처럼 소명의식은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발전시켜나가는 데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5. 자율성
자율성은 전문직에 있어 중요한 가치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조직으로부터 외부적 압력 없이 스스로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직업적인 수준에서의 자율성이란 사회복지전문직 구성원이 그들의 일에 대한 궁극적 권위를 가짐을 가리키며, 개인적인 수준에서의 자율성에 대한 믿음은 구성원들이 스스로 그러한 권위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 것을 일컫는다. 이러한 업무에 대한 자기결정권과 자율성에 대한 신념 정도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인식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즉,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외부의 간섭 없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수록 자신을 전문가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위와 같은 태도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Hall(1968)은 이와 같은 현상이 전문직 훈련 프로그램이나 업무자체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사회화에 근거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곧 전문직이 되고자 하는 직업들이 그들 구성원에게 강한 전문직 태도를 가르치려 할 것이라는 가정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아직 전문직으로 확고히 자리 잡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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