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 사회복지 실천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실제 클라이언트들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필요하다. 현장실습은 이러한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다.
첫째, 현장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교과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실제 클라이언트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개입 방법을 모색해볼 수 있다. 특히 상담 기술, 프로그램 기획과 진행, 자원 연계 등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한다. 실습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점검하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실제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셋째, 현장실습은 학생들의 취업 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습을 통해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와 기관을 경험할 수 있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습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취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종합하면,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사회복지 실천 역량 향상, 전문성 함양, 취업 준비 등의 측면에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교육에서 현장실습의 비중을 확대하고, 실습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1.2. 실습 목표와 경험
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은 노인복지시설 현장에서 직접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사회복지사업 운영에 대한 이해를 얻는 것이다. 짧은 기간 동안 집중실습을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로서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워 주어진 일을 신속히 처리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일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실무경험을 통해서 사회복지시설 운영시 적용하고자 한다.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하루일과와 어르신들의 노인문제 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고,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노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실버홈' 기관을 선택하게 되었다.
실습을 통해 노인 복지에 대한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접근방법과 현장 경험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장기목표이다. 단기목표로는 노인에 대한 이해와 요구를 파악하고 개별적인 실천기법을 습득하고, 노인에 대한 케어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1.3. 실습 기관 소개
실습 기관인 지역아동센터는 정신적·신체적·사회적 장애를 이유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곤란한 노인장기요양보험인정1-등급자로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심신기능을 유지 ·향상시키고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함으로써 가정 및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모함과 동시에, 노인 부양으로 인한 가족의 부담을 경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지역아동센터는 "장기요양제도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을 시설에 입소시켜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생활안정과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을 도보하고 부양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부담을 경감시켜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실습 준비 및 계획 수립
2.1.1. 실습 기관 선정 및 실습 일정 수립
실습 기관 선정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생은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에 부합하는 기관을 선정하여야 하며, 기관 또한 실습생의 실습 목표와 요구사항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실습생은 "아동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되어 그에 맞는 사회복지기관을 찾다가 지역아동센터를 알게 되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교육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을 모두 다룰 수 있는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 일정 수립 또한 실습의 질과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실습생은 120시간 이상의 실습을 수행하여야 하므로, 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다. 제공된 문서에서는 실습 일정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 3월 12일부터 5월 9일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실습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실습생은 기관 오리엔테이션, 학습지도,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행정 업무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실습을 수행하였다. 이처럼 실습 기관과 실습 일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은 실습생의 역량 향상과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실습 목표 설정
실습 목표 설정은 실습생의 교육 목표와 실제 실습 현장에서의 실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실습생의 목표는 실습을 통해 이론으로 배웠던 지식과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실습 현장에서 이용자와의 면담, 프로그램 진행, 행정 업무 수행 등을 경험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기관의 입장에서는 실습생이 실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 지도를 제공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습생은 기관의 시설 및 프로그램, 서비스 대상자 등에 대해 이해하고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실습 목표 설정은 실습생과 실습기관 모두의 요구와 필요를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습생 개인의 관심사와 역량, 기관의 특성과 서비스 대상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습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진로와 전문성 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실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2.1.3. 실습 프로그램 구성
실습기관에서는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을 이해하고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실습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실습프로그램은 크게 행정업무 수행,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클라이언트 상담 및 관리, 지역사회 연계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행정업무 수행 부분에서는 실습생이 기관의 운영 전반과 행정체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습생은 기관의 각종 문서작성, 보고, 서류관리 등의 행정 업무에 직접 참여하면서 사회복지 시설 운영에 대한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부분에서는 실습생이 직접 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습생은 다양한 연령대의 대상자를 위한 교육, 문화, 여가, 상담 프로그램 등을 직접 기획하고 직접 진행해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다.
또한 클라이언트 상담 및 관리 부분에서는 실습생이 개인 및 가족 클라이언트의 사정을 직접 파악하고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습생은 초기 상담부터 사례관리, 종결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이해하고 개입전략을 수립하는 등 실제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연계활동 부분에서는 실습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