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
1.1. 민주주의 이전의 귀족정치
아테네의 귀족 정치는 소수 혈통의 귀족들이 사회적 지위와 권력을 독점하고 있었다. 이들 귀족들은 거대한 토지를 소유하며 경제적 기반을 갖추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권력을 유지했다. 아르콘은 당시 아테네의 최고 통치자로, 대부분 귀족 출신이었으며 종교의식, 법률해석, 외교 등의 막강한 권한을 행사했다. 귀족들은 높은 세금과 토지약탈 등으로 평민들을 억압했고, 이에 따라 사회적 불평등이 심각했다. 이러한 귀족 정치는 귀족들의 욕심과 평민들의 가난으로 인해 빈번한 반란과 폭동을 일으키는 등 사회적 불안을 야기했다. 또한 귀족들은 기존 질서의 유지를 위해 변화를 거부했기에 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었다.
1.2. 아테니 폴리스 민주정치의 특징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는 당시 사회의 기본 단위로, 도시 국가를 일컫는다. 폴리스는 단지 도시일 뿐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독립적인 법률과 제도가 있었다. 특히 폴리스 정치를 통하여 직접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정치의 형태를 이루었으며 지금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폴리스 정치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시민들은 정책결정을 할 때 직접 참여하여 토론하고 투표하는 등으로 정치와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둘째, 직접 민주주의를 실천했다. 시민들은 직접 회의에 참여하여 법률을 제정하고, 중요한 사안에 관련해서 투표권을 행사했다. 셋째, 모든 시민은 법적으로 평등하였으며, 정치를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보장되었다. 하지만, 노예, 여성, 외국인 등은 시민에서 제외시켰으나 해당 시대를 따져보면 아주 진보적인 상황이었다. 넷째, 각각의 폴리스마다 정치 기구의 구성과 역할이 달랐지만, 일반적으로 민회, 배심원 재판, 의회 등이 존재했다. 민회는 모든 시민의 참여가 가능한 최고 의결 기관이었고, 배심원 재판은 법률을 위반한 사건을 심리하는 기관이었다.
1.3. 아테네의 공적공간과 민주주의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네를 상징하는 언덕 위에 있는 성채로, 아테나 여신에게 바쳐진 신전과 여러 가지 건축물들이 무리를 이루고 있다"" 아크로폴리스의 건축물들은 그리스 건축의 대단함을 보여주며, 당시 시민들의 자긍심과 예술적 감각을 표현한다""
아고라는 아테네 시민들이 정치, 경제, 사회 활동을 하기 위하여 소집된 광장이었다"" 시장, 법정, 회의장 등의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민회가 개최되어 시민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공간이었다"" 아고라는 단지 물리적인 공간일 뿐만이 아니라, 아테네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시민들의 삶이 반영된 중심지였다""
프닉스는 시민들이 모여서 민회를 열었던 곳이다"" 시민들은 정치?군사?종교적 사안을 토론하고 투표했다"" 민회는 6,000명의 시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