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말 체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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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 체제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사의 이해
1.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비교
1.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
1.3.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
1.4.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
1.5.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

2. 고려시대 시기구분
2.1. 시대구분의 필요성과 기준
2.2. 2시기 구분
2.3. 3시기 구분
2.4. 4시기 구분과 5시기 구분

3. 정몽주와 정도전의 사상적 차이와 입장
3.1. 정도전의 사상 - 현실주의 성리학과 천명사상
3.2. 정몽주의 사상 - 이상주의 성리학과 정명사상
3.3. 정몽주의 입장과 역할
3.4. 정도전의 입장과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사의 이해
1.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 비교

구석기시대는 일반적으로 인류가 등장한 이후로부터 약 1만 2천 년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구석기 시대에 사용한 도구는 일반적으로 뗀석기였고, 전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뉜다. 전기에서 중기, 중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도구는 점점 정교해졌다. 연천군 전곡리에서 최초 주먹도끼가 발견되었고, 단양 수양개에서는 슴베찌르개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구석기 후기에 나타난 유물이다. 경제 생활은 주로 채집과 사냥을 했으며 동굴이나 바위그늘에서 살았다. 구석기 중기 이후로는 불을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사냥감을 기원하는 주술적 의미의 기원이 발생했다.

신석기 시대는 약 1만 2천 년 전에서부터 이야기한다. 지구 환경이 올라가면서 식물 채집이 증가하였고 사냥 어로도 증가했다. 당시 생활상은 농경 생활이 시작되어 조, 피, 기장, 수수 등 농작물을 길렀고, 신석기 시대 중기부터는 가축을 사육하기 시작했다. 도구로는 이른 민무늬 토기나 덧무늬 토기,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였고, 사냥을 위해 화살, 창, 농기구 등 간석기를 사용했다. 당시 생활상은 정착생활과 움집 생활, 씨족 마을 형성을 하였고, 공동체 생활이 시작되었다. 주된 유적지는 강가나 바닷가에 형성되었다. 신석기 시대에는 원시 신앙이 시작되어 자연과 영혼을 믿는 애니미즘, 동식물 숭배, 조상 숭배 등의 문화가 나타났으며, 무덤 문화와 예술품 제작도 발생했다.

요약하면, 구석기시대에는 주로 뗀석기를 사용하며 채집과 사냥 생활을 했던 반면, 신석기시대에는 농경과 가축 사육이 시작되었고 토기와 간석기를 사용하며 정착생활과 공동체 생활이 발달하였다. 또한 다양한 원시 신앙과 문화가 발생하여 인류 문명의 큰 발전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1.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은 다음과 같다.

삼국 국가는 일반적으로 연맹체 국가였다. 고려와 백제는 5부, 신라는 6부였다. 이 강한 권력을 가진 부의 지배자는 국가를 대표했으며 외교 정책과 군사 정책을 진행했다. 당시, 왕권은 약했기 때문에 회의제도가 발달했다. 고구려에서는 제가회의를, 백제에서는 정사암회의, 신라에서는 화백회의를 진행했다.

사회를 구성하는 것은 5부와 6부의 내부였다. 귀족과 호민, 평민, 하호 그리고 노비로 구성되었다. 부 외부에는 복속된 소국 및 읍락이 있었다. 부체제는 삼국 초기를 구성하는 정치 체제 및 지배체제이다. 이후 부의 지배자가 국가 관리를 흡수했는데, 이를 통해 중앙 집권화가 이루어졌다. 고구려는 4세기에 관등체제를 정비했고 백제에서는 5세기 후반 16 관등체제를 정비했다. 그리고 신라에서는 6세기 전반 17 관등체계를 정비했다. 신라에서는 법흥왕에서 상대등과 병부를 설치했고, 백제에서는 6좌평제와 22부로 구성하여 행정 집행이 이루어졌다. 고구려에서는 대대로가 국정을 총괄했다. 지방 지역은 소국 및 읍락이 있는 부분을 국가의 영역으로 편제하였으며 지방관을 파견하여 통치했다. 고구려에서는 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를 취하기도 했고, 서옥제와 부경제를 활용하였다. 이때에는 중앙집권적 통치조직을 정비하였고, 이 과정에서는 지배층의 신분을 분화하였다. 신라에서는 골품제를 이용하기도 했으며 관직의 승진을 제한했다. 신라에서는 화랑도를 활용하였고, 화랑 및 낭도로 구성하였다. 이후 성문법을 제정하기도 하였는데,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신라에서는 법흥왕, 백제에서는 5세기 이후 율령을 반포하였다.

삼국시대 당시 귀족 계급은 지배계급이었다. 고위 관등 관직에 올랐고, 국가에서 녹봉을 받으며 살아갔다. 이들은 노비와 전장을 소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풍족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었다. 평민은 소규모의 토지를 농사했고 조세와 역역, 군역이 부과되었다. 노비는 개인 혹은 국가에 귀속되어 생활했다. 구휼제도 또한 진행되었는데, 고구려의 고국천왕이 진대법과 같은 구휼제도를 진행하였다. 농기구를 보급하고 저수지를 만드는 등 경작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했다.


1.3.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신라시대를 성골, 무열왕계, 내물왕 방계 진골로 구분할 때 하대는 내물왕 방계 진골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신라는 강력한 왕권을 확립하게 되었다. 문무왕대에는...


참고 자료

한국사의이해_01강_강의록_11쪽~16쪽
한국사의이해_02강_강의록_18쪽~22쪽
한국사의이해_03강_강의록_8쪽~22쪽
한국사의이해_04강_강의록_15쪽~17쪽
한국사의이해_05강_강의록_21쪽~24쪽

정성식 [포은과 삼봉의 철학사상]
김석근 [개혁과 혁명 그리고 주자학]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82%98%EB%AC%B4%EC%9C%84%ED%82%A4:%EB%8C%80%EB%AC%B8
한국민족대백과사전 https://encykorea.ak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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