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 관찰
1.1.1. 식습관
만2세 영아의 식습관은 꾸준한 지도와 관심이 필요한 영역이다. 관찰 결과, 영아들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려 하지만 강하게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다. 교사는 영아가 새로운 음식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먼저 맛과 색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소량이라도 맛을 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그러나 강제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일부 영아의 경우 편식이 심해 자신이 좋아하는 반찬만 먹고 국이나 다른 반찬은 거의 먹지 않으려 하였다. 교사는 영아가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하였다. 예를 들어 밥과 반찬을 함께 제공하거나, 영아가 거부하는 반찬을 조금씩 먹어보도록 권유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가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일부 영아는 식사 중 장난스러운 행동을 보이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숟가락을 입에 넣고 장난을 치거나, 식판을 들고 국물을 마시는 등의 행동을 하였다. 이에 교사는 영아에게 바른 식사 예절을 지도하고, 수저를 바르게 사용하며 식판에 담긴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만2세 영아의 식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가정과의 연계, 영아의 흥미와 관심사에 맞춘 지도, 그리고 바른 식사 예절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1.2. 배변습관
영아의 배변습관은 점차 발달하여 스스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관찰 내용에 따르면, 영아는 "쉬마려워요"라고 교사에게 말하며 화장실을 가는 것을 알려주었다. 이후에는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리고 용변을 본 뒤 휴지로 뒤처리를 하는 등 배변 활동을 혼자서 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는 영아가 용변 보기 전에 먼저 표현하도록 격려하였고, 스스로 배변 활동을 완수했을 때 칭찬을 해주었다.
또한 영아 중에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