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뷰티풀 마인드" 개요
1.1. 전체 줄거리
주인공인 존 내쉬는 반사되는 빛과 친구의 넥타이를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세상의 모든 것을 수학과 이론으로 따지는 사람이다. 존은 강의는 사고를 둔하게 만들고 창의력을 파괴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학교생활을 해왔고 그렇다 보니 졸업 시즌이 되었을 때 취업할 수 있는 곳이 없었다. 자존심이 상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존은 창문에 머리를 박는 등 극단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였다.
룸메이트인 찰스는 존의 책상을 창문 밖으로 던지며 존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었고, 친구들과 있는 술집에서 자신이 주장하던 법칙에 대한 이론이 떠올라 이를 계기로 원하는 연구소에 취직할 수 있었다. 하루는 국방부의 요청으로 러시아의 암호를 해독하게 되었고, 이후 러시아로부터 미국을 지키기 위해 간행물 속 암호를 해독해달라는 파처의 요청으로 비밀스러운 중책을 맡게 된다.
존은 자신의 수업을 듣던 알리샤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아이를 가진 후에도 계속해서 비밀리에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하지만 러시아 요원들로부터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계속해서 감시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불안을 느끼는 존에게 힘이 되어준 사람은 룸메이트였던 찰스와 그의 조카였다.
하루는 연설 도중 강의실로 러시아 요원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들어왔고 위험을 감지한 존은 도망가기 시작했다. 결국 존은 붙잡혔고 눈을 떠보니 맥아더 정신병원이었다. 알고 보니 그는 망상, 환청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조현병 환자였고 그의 절친 찰스와 조카 마지, 파처는 모두 존이 만들어낸 상상 속 인물이었다. 또한, 존이 국방부의 기밀이라며 비밀리에 해왔던 암호 해독도 실제가 아니었다.
이후 그는 치료를 받으며 일상으로 돌아왔고 약을 먹으며 조금씩 나아지는가 싶었지만, 틀어진 아내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약을 몰래 먹지 않다 보니 다시 조현병이 재발하였다. 하지만 알리샤는 존을 다시 병원에 입원시키지 않았고 그를 믿고 옆에서 돌보아주었다. 이러한 아내의 사랑을 바탕으로 존은 환각 증상을 외면하기 위해 평생을 노력하였고, 다시 교수로서의 일을 시작하였으며, 노벨 경제학상을 받으며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