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스포츠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경쟁 스포츠의 가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최초 생성일 2024.08.27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쟁 스포츠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경쟁 스포츠의 가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24학년도 스포츠와 생활Ⅰ과 평가계획안
1.1. 평가의 목적
1.2. 기본방향과 방침
1.3.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3.1. 스포츠 가치 교육과정 성취기준
1.3.2. 스포츠 수행 교육과정 성취기준
1.3.3. 스포츠 안전 교육과정 성취기준
1.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1.5. 수행평가 출제원칙
1.6. 수행평가 세부 계획
1.6.1. 건강 체력 평가 측정
1.6.2. 스포츠 수행
1.6.3. 스포츠 가치
1.7. 수행평가 미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1.8. 평가 결과의 관리 및 활용

2. 1학년 1학기 체육 교과 운영 계획
2.1. 체육 교과 교수·학습 운영 계획
2.2. 체육 교과 평가 계획
2.2.1. 평가의 목적 및 방향
2.2.2.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2.2.3.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및 채점 기준
2.2.4. 수행평가 미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2.2.5. 평가 결과의 관리 및 활용

3. 2024학년도 체육과 평가계획안
3.1. 평가의 목적
3.2. 기본방향과 방침
3.3. 교육과정 성취 기준 및 성취 수준
3.3.1. 건강/자신의 체력 관리 설계
3.3.2. 경쟁/배구
3.3.3. 경쟁/다양한 경쟁 스포츠
3.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3.5. 수행평가 출제 원칙
3.6. 수행평가 세부 계획
3.6.1. 건강 체력 평가 측정
3.6.2. 언더핸드, 오버핸드
3.6.3. 다양한 경쟁 스포츠
3.7. 수행평가 미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3.8. 평가 결과의 관리 및 활용

본문내용

1. 2024학년도 스포츠와 생활Ⅰ과 평가계획안
1.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목표의 성취도를 평가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데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평가를 실시하며, 학습 상황에 대한 평소의 평가와 계속 지도한 결과를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수 목표 성취도와 학습 수행 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나아가 단순한 사실의 암기가 아닌, 지식의 생성 과정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경험하고 그 지식의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탐구 능력 향상에 평가의 목적이 있다.


1.2. 기본방향과 방침

기본방향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 문제의 다양한 원인과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운동 실천과 올바른 건강법을 갖도록 하며,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이해하고 적절한 운동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지속해서 관리하기 위해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방침은 성취 기준과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평가 방법을 설정하고, 평가는 수행평가로만 시행하며,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 등과 성적 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은 예체능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1.3.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3.1. 스포츠 가치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스생01-01] 현대 사회에서 제도화된 스포츠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의 역할과 특성을 탐색한다.
상 현대 사회에서 제도화된 스포츠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스포츠의 역할과 특성을 탐색하여 분석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제도화되어 다양한 역할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스포츠는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스포츠 참여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스포츠는 사회적 관심사와 가치관을 반영하는 중요한 사회문화적 현상이다. 스포츠는 지역, 문화, 시대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지니며, 사회 구성원들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표현하는 매개체가 된다. 더불어 스포츠는 개인의 여가 활동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도 한다. 취미활동이자 여가 선용의 기회로 활용되어 정신적 건강과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렇듯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신체활동을 넘어 건강, 문화, 여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이 성취기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스포츠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문화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문화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한다.
상 스포츠와 문화의 상호 관계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문화로서의 스포츠를 설명할 수 있다.
스포츠는 그 자체로 하나의 독립적인 문화 현상이자, 다른 문화 요소들과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며 발전해왔다. 스포츠는 사회의 가치관, 전통, 제도 등에 영향을 받아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형성해왔다. 예를 들어, 전통 무술이나 민속놀이 등이 스포츠의 형태로 발전해왔으며, 이를 통해 해당 문화권의 역사와 정체성이 드러나게 되었다.
반대로 스포츠 또한 다른 문화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왔다. 국제 스포츠 대회나 프로 스포츠리그 등은 각 국가와 지역의 문화를 대표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하며, 스포츠 관람이나 응원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의 정체성과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해왔다.
이처럼 스포츠와 문화는 서로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이 성취기준의 핵심이다.


1.3.2. 스포츠 수행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스생02-01]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계획을 수립하고 스포츠 도전 상황에서 목적한 성취를 위해 인내하고 지속적으로 수련할 수 있는 실천 의지를 함양한다.

이는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여 목적한 성취를 이루기 위해 끈기와 인내심을 발휘하며 지속적으로 수련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상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계획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립하며, 스포츠 도전 상황에서 목적한 성취를 위해 계획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중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스포츠 도전 상황에서 목적한 성취를 위해 계획에 따라 수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계획을 개략적으로 수립하고, 스포츠 도전 상황에서 목적한 성취를 위해 수련하려는 의지를 보임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포츠 활동에 대한 도전 정신과 끈기를 기를 수 있으며,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스포츠 활동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협동심, 책임감, 리더십 등의 중요한 가치를 체득할 수 있다.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긍정적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이는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상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경쟁의 의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중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경쟁의 의미에 대한 대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작용하여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위 수준의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경쟁의 의미를 일부 이해하며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로 상호작용하는 데 소극적임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르며,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 능력을 기를 수 있어 향후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1.3.3. 스포츠 안전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스생03-01]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한다.

이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특성을 잘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스포츠 활동 시 발생 가능한 안전 문제에 대해 폭넓게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 성취기준에 따르면, 상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경쟁 스포츠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경쟁 스포츠에 대한 가치를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중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경쟁 스포츠에 대해 비교·분석하여 경쟁 스포츠에 대한 가치를 정리할 수 있다. 하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경쟁 스포츠의 가치를 탐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양상과 특성을 심도 있게 이해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적절한 예방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12스생03-02]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 요령 및 처치 방법을 적용한다.

이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와 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스포츠 활동을 보다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 성취기준에 따르면, 상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탐색하고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중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연습하여 경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하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연습하여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유형과 발생 원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실제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2스생03-03] 스포츠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시설, 장비 등의 환경적 요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스포츠 활동에 적용한다.

이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스포츠 활동 시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실제 스포츠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고 활동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으로 이 성취기준에 따르면, 상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이해하여 경기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수련하고, 다양한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중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탐색하여 경기력을 높일 수 있도록 연습하고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하 수준의 학생은 경쟁 스포츠의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탐색하고 경기...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