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실습 중 나의 리더십 발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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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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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실습 중 나의 리더십 발휘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리더십
1.1. 간호관리자의 역할
1.1.1. 최고관리자
1.1.2. 중간관리자
1.1.3. 일선관리자
1.2.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1.2.1. 전제형 리더십
1.2.2. 민주형 리더십
1.2.3. 자유방임형 리더십
1.3. 간호관리자 리더십 평가
1.3.1. 카리스마
1.3.2. 지적 자극
1.3.3. 개별적 배려
1.4. 나의 잠재능력 평가
1.4.1. 카리스마
1.4.2. 지적 자극
1.4.3. 개별적 배려
1.5. 내가 추구하는 이상적 리더십 유형
1.5.1. 변혁적 리더십
1.5.2. 셀프리더십
1.6. 발휘한 리더십 사례
1.6.1. 실습 조장 활동
1.6.2. 교내 행사 팀 조장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리더십
1.1. 간호관리자의 역할
1.1.1. 최고관리자

최고관리자는 조직의 최상위 관리자로서,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각 부서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며, 중간관리자의 업무성과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고관리자는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다. 간호 조직의 경우 최고관리자는 간호부의 목적과 목표를 제정하여 각 부서의 활동을 이끌어간다.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발전 방향을 수립하고 간호부의 비전을 제시한다.

둘째, 최고관리자는 각 부서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한다. 간호부 내 각 부서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고관리자의 역할이다. 예를 들어 간호기획부와 간호실무부서 간의 상호작용을 조정하여 간호실무에 필요한 인력과 물품을 적절히 배분한다.

셋째, 최고관리자는 중간관리자의 업무성과를 모니터링한다. 간호부장이나 간호본부장과 같은 중간관리자들이 수행하는 업무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한다. 이를 통해 조직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 및 보완 방안을 마련한다.

종합하면, 최고관리자는 간호 조직 전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목표 설정, 부서 간 조정, 중간관리자 모니터링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중간관리자

중간관리자는 일선관리자를 지휘하고 감독하며, 최고관리자와 일선관리자 사이의 상호관계에서 조정자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의 조직 목적을 변경하도록 조언하며, 병동 순회와 환자 통계 보고 등을 통해 간호국/부서 질 향상 활동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간호사 면담 및 직원교육 계획 수립·실시·평가, 근무표 작성, 직무수행평가(인사고과) 실시, 물품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와 일선관리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병동 환경 개선이나 간호사 채용 등의 현안에 대해 최고관리자인 간호부장과 일선 수간호사 간의 의견을 중재하고 조율한다. 또한 최고관리자의 전략적 방향성을 구체화하여 일선 부서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행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중간관리자인 간호과장이나 간호팀장은 간호사 인력 배치, 교육 프로그램 기획, 근무표 작성 등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이를 통해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간호사들의 업무 수행을 지원한다. 또한 간호사들의 고충 사항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조직 내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는 병동 내 질 향상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책임을 지닌다. 특정 간호 문제를 선정하여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그 과정에서 간호사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활동을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병동 전반의 간호 실무 향상을 도모한다.

요약하면,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와 일선 간호사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며,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1.3. 일선관리자

일선관리자는 관리계층의 최하위에 위치하며, 현장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조직구성원을 매일 직접 지휘 및 감독한다. 일선관리자들은 병실 순회, 간호 문제 파악, 간호 직원의 간호행위 평가, 직업 윤리 및 간호 윤리 실천 지도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간호 단위 집담회를 주관하고 토의를 통해 간호 직원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며, 수준 높은 간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간호 방법 연구와 개발, 교육을 실시한다. 계속적인 직원 면담을 통한 동기유발과 간호 직원의 업무수행평가도 일선관리자의 주요 역할이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환경관리 및 유지와 각종 물품의 유지 및 보관상태 관리도 수행한다.


1.2.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1.2.1. 전제형 리더십

전제형 리더십은 업무 중심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유형이다.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으로 명령하고 지시하며 통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리더십 유형은 위기 상황, 군대와 같은 큰 관료조직에서 유용하게 작용한다.

전제형 리더십의 장점으로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강력한 지시체계를 통한 과업 수행의 효율성이 있다. 위급한 상황에서 리더의 신속한 판단과 명확한 지시로 구성원들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권위주의적 리더십을 통해 조직...


참고 자료

이현숙 외(2021), 간호역량증진을 위한 간호관리학, 수문사, p.253-278
이상미 외(2021),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p.222~227
이현숙 외(2021). 간호역량증진을 위한 간호관리학. 수문사. p302-337
염영희(2017). 간호관리학. 수문사.
박나경. 간호사가 인지한 서번트 리더십, 의사소통능력과 감정노동의 관계. Diss.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박영례. "간호관리자의 슈퍼리더십이 간호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2012): 1507-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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