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기만족이 강한 여성 상담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실치료와 상담사례
1.1. 현실치료
1.1.1. 선택이론과 현실치료
1.1.2. 현실치료의 기본 가정
1.2. 상담사례
1.2.1. 상담개요
1.2.2. 내담자 정보
1.2.3. 상담내용
1.2.4. 평가
2. 청소년 상담과 신체이미지
2.1. 내담자 정보
2.2. 주요 문제
2.3. 상담 및 치료 목표
2.4. 상담 및 치료 방향
3.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과 의사소통기법
3.1. 경험적 가족치료의 주요인물
3.1.1. 휘태커
3.1.2. 사티어
3.2. 사티어의 의사소통 기법
3.2.1. 회유형
3.2.2. 비난형
3.2.3. 초이성형
3.2.4. 산만형
3.2.5. 일치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실치료와 상담사례
1.1. 현실치료
1.1.1. 선택이론과 현실치료
선택이론과 현실치료는 심리학자 글래서에 의해 개발되었다. 선택이론에 따르면 모든 생명체는 목적이 있기에 움직인다고 설명한다. 인간도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기 삶을 선택하는 힘을 지녔다고 본다. 현실치료는 선택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인간의 사고, 행동, 느낌 등은 외부 상황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적 동기로 인해 스스로 선택한다고 설명한다.
현실치료는 인간의 욕구에는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가 있다고 본다. 생존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자유의 욕구, 힘의 욕구 등으로 이를 충족하기 위해 행동한다고 여긴다. 이러한 욕구 중 하나 이상이 좌절되면 갈등과 심리적인 고통이 시작되며 전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현실치료는 모든 사람이 자기 욕구를 스스로 선택해 살아가는 책임이 있다고 강조한다.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은 WDEP로 부르는데, W는 Want로 내담자의 바람을 탐색하고, D는 Doing으로 행동에 초점을 두며, E는 Evaluation으로 자기평가를 하도록 한다. P는 Planning으로 내담자의 진정한 바람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 행동을 선택하고 책임지도록 돕는다.
1.1.2. 현실치료의 기본 가정
현실치료의 기본 가정은 첫째, 모든 행동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시도이며, 둘째, 모든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실치료는 모든 개인의 행동이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시도로부터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이라는 점에 중점을 둔다.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의 모든 행동과 느낌, 사고가 외부의 요인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적 동기에 의해 선택된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 현실치료의 기본 전제이다.
또한 현실치료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욕구 충족을 위해 선택한 행동에 대해 개인은 책임을 지며, 이러한 책임감이 개인의 내적 통제력과 자기 주도성을 향상시킨다고 본다.
즉, 현실치료의 기본 가정은 행동과 선택, 책임이 개인의 내적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실치료는 개인의 자율성과 통제력을 강조하며,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상담사례
1.2.1. 상담개요
내담자는 아이를 낳고 양육하면서 직장생활을 그만두게 되었다. 큰아이가 어린이집에 가면서부터 자기가 할 일을 찾아보았지만 다시 원래 다니던 직장생활만큼 일하기에는 아직 둘째가 어려 어려웠고 적당한 일을 찾으니 하고 싶은 일이 없었다. 배우자의 벌이가 괜찮았기에 내담자가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으로 하고 싶지 않은 일까지 해야 하는 상황은 아니었다. 내담자는 일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공부라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자기개발을 위한 시간도 제대로 가지지 못하고 있다. 육아, 집안일 등을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조금이라도 신경이 쓰이면 그냥 넘어가지 못하고 이를 처리해야 하며 그렇게 처리하면 아이들이 집에 돌아오거나 남편이 집에 돌아와 자기만의 시간을 충분히 가지지 못하는 것에 불만과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어 나를 찾아와 상담을 요청하게 되었다.
1.2.2. 내담자 정보
내담자는 40대 초반의 여성으로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다. 가족 구성원으로는 배우자, 자녀 2명으로 자녀를 낳기 전에는 일했지만 자녀 양육으로 인해 일을 그만두고 집에서 가사를 전담하고 있다. 내담자의 성격은 진취적이고 긍정적이며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참고 자료
나복영, 2022, 현실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내적통제성 및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p.7~8
박충희, 2007, 현실치료 지향적 집단상담이 시설보호아동의 성격특성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p.7~9
최경숙, Glasser의 선택이론 교육이 초등학생의 자율성과 책임감,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2007
염영희, 이규은, 대학생의 신체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18권, 제4호, pp.452-462, 2011
강문희 외, 가족상담 및 심리치료, 신정, 2006.
김경희 외,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현문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