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관리 개념 및 중요성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간호직원을 중심으로 필요한 자원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및 통제하는 과정이다. 간호관리는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기능적이며, 조직의 목표달성 여부를 좌우하는 인력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와 관련된 인적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목표 지향적이고 공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집단적 노력이므로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간호관리의 필요성은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데 중심이 있으며, 공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명 이상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간호사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인력 중 약 4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질 높은 환자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관리가 필요하다.
간호관리의 과정은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5단계로 구성된다. 기획은 모든 관리기능의 기초가 되며, 조직은 공식적 구조를 만들고 적합한 간호전달체계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인사는 인력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관리를 포함하고, 지휘는 동기부여, 의사소통, 갈등관리 등을 통해 직원들을 이끌어가는 것이다. 통제는 업무수행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이다.
간호관리 체계 모형은 투입, 과정, 산출의 3단계로 구성되며, 투입에는 인력, 물자, 자금 등의 자원이, 과정에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관리활동이, 산출에는 간호의 질과 생산성 등의 결과물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간호관리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이며, 간호사는 그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간호의 질을 보장하고 간호서비스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이다.
1.2. 관리이론의 발전과 특징
고전적 관리이론은 과학적 관리론과 행정관리론으로 구분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테일러(Taylor)와 동료들에 의해 주창되었으며, 근로자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과학적 원칙을 적용한 이론이다. 즉, 일의 능률적 수행을 위해 근로자의 동작과 시간 연구를 통해 최적의 작업방법과 표준작업시간을 설정하였다. 반면에 행정관리론은 페이욜(Fayol)에 의해 주창되었으며, 생산성보다는 주로 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즉, 관리의 보편적 원리인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 관리 과정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행동적 관리이론은 인간관계론과 행태과학론으로 구분된다. 인간관계론은 메이요(Mayo)에 의해 주창된 호손효과(Hawthorne effect)를 토대로 하며,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적·사회적 욕구 충족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즉, 물리적 환경보다는 인간의 사회적 욕구가 중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행태과학론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한 학문으로, 조직 구성원의 행동과 심리, 태도 등에 중점을 두었다.""
경영과학이론은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을 현대적으로 확장한 이론이다. 관리자가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수량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수학적 모델, 프로젝트 관리기법(PERT), 인벤토리 모델 등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이론과 상황이론이 있다. 시스템이론은 조직을 개방체계로 보며,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원과 에너지를 받아 투입을 산출로 전환한다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반면 상황이론은 관리자의 능력과 스타일을 조직과 상황에 맞게 적응시키는 이론이다. 즉, 가장 이상적인 관리 방법은 없으며 조직 상황에 따라 적절한 관리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관리이론의 발전과 특징을 파악하고,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역량, 간호관리 기능 및 실무 적용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간호관리의 발전 방향과 간호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하위 목적들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간호관리의 개념과 체계, 간호관리 과정을 이해하고 간호관리 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검토한다.
둘째, 다양한 관리이론들이 간호관리에 적용되는 양상을 파악하고,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수준별 필요역량을 탐색한다.
셋째, 간호관리의 주요 기능인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넷째, 간호단위 관리, 간호서비스 마케팅, 간호정보관리, 간호사의 법적 책임 등 간호관리의 실무 적용 사례를 고찰한다.
다섯째, 이상의 고찰을 토대로 향후 간호관리의 발전 방향과 간호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간호현장에서의 실질적인 간호관리 역량 증진과 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간호관리의 개념과 체계
2.1.1. 간호관리의 정의 및 특성
간호관리(nursing management)는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간호사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원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및 통제하는 과정이다. 간호관리는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자 기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목표 달성 여부를 좌우하는 인력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며, 목표 지향적이고 공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집단적 노력이다. 또한 구성원들의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특성을 갖는다.
간호관리의 개념을 정의한 학자들의 관점을 살펴보면, Huber는 "간호를 수행하고 간호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간호자원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Swansburg는 "간호관리자들이 간호부서나 간호 병동에서 간호 활동들을 기획, 조직, 인사, 지휘 및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간호관리는 기획, 시간 활용, 의사결정, 환자 간호 요구 충족, 조직, 기능과 원칙, 학문 등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간호관리는 의사소통, 정보체계, 동기부여, 스트레스와 시간 관리,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그룹 관리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간호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데 중심이 있으며 공통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명 이상이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간호사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인력 중 약 4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질 높은 환자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관리가 필요하다.
2.1.2. 간호관리의 과정
간호관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획(planning)은 첫 번째 관리과정으로 무엇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다. 모든 관리기능은 기획에 기초하며 철학, 목적, 목표, 정책, 절차 및 규칙을 정한다. 또한 장·단기 기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편성하며 계획된 변화를 관리하는 것도 기획에 해당한다.
조직(organizing)은 두 번째 관리 과정이며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식적 구조를 만들고 가장 적합한 간호전달체계를 결정하며 업무활동을 배치하는 것이다. 공식적 구조는 자원을 조정·분배하고, 직무를 서술, 직무에 합당한 자격을 정하는 일로써 자원(사람, 물자, 시간) 이용 하며 책임과 의무를 적절히 배분한다. 또한 타 부서와의 업무활동을 조정하고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상사와 부하 직원과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한다.
인사(staffing)는 세 번째 관리 과정으로 모집, 선발, 채용, 오리엔테이션, 인력 개발, 스케줄 정리 등을 포함한다. 인사과정은 시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정으로 인적자원을 확보·개발·유지 한다.
지휘(directing)는 네 번째 관리 과정이다. 관리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하고 그 일을 어떻게 할지 조직을 하고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한 후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과정이다.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분위기와 팀 정신을 구축하고 갈등을 관리하며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의사소통 기술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것도 지휘 과정에 해당한다.
통제(controlling)는 다섯 번째 관리과정이다. 업무수행평가, 질 관리, 재무평가, 법·윤리적 평가 등 통제의 목적은 질을 높게 유지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업무 성과나 결과의 표준을 설정하고 업무성과나 결과를 설정된 목표와 비교하며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행 계획을 정한다.
2.1.3. 간호관리 체계 모형
간호관리 체계 모형은 길리스(Gillis)의 이론에 따르면 투입, 과정, 산출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투입 단계에서는 간호관리에 필요한 인력, 물자, 자금, 건물설계, 정보, 시간 등의 자원이 투입된다. 의료서비스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 투입인 환자와 생산자 투입인 간호직원 모두가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으로 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