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에코플라스틱(주)에 대한 기업 분석
1.1. 서론
1.1.1. 연구주제
현대자동차 그룹의 1차 협력업체중 자동차 부품업체인 '에코플라스틱(주)'의 기업의 건강성을 판단하고, 에코플라스틱(주)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제이다.
에코플라스틱(주)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협력업체로서,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그룹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데 있어 많은 중소기업 협력업체들이 뒷받침을 해오고 있다. 따라서 이들 협력업체의 건강성을 파악하고 선순환 구조 출자를 위한 처방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1.1.2. 연구목적
현대자동차 그룹의 1차 협력업체중 자동차 부품업체인 '에코플라스틱(주)'의 기업의 건강성을 판단하고, 에코플라스틱(주)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그룹은 수많은 계열사와 협력업체를 안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처럼 눈부시게 발전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아래에는 많은 중소기업인 협력업체들이 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자동차와 중소기업 협력업체인 에코플라스틱(주)의 건강성을 파악한 후, 궁극적으로 기업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출자를 위한 처방을 내리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에코플라스틱(주)의 성장과 기업생태계의 선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1.1.3. 연구방법
본 연구의 진행은 기업의 건강성을 살펴볼 수 있는 지표인 COP모델을 활용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COP모델은 기업의 창조성(Creativity), 시장창조성(Opportunity), 생산성(Productivity)을 뜻한다. 에코플라스틱의 건강성을 파악하기 위해 COP모델을 각각의 투입지표를 통해 그래프로 도출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에코플라스틱(주)의 재무제표와 보도 자료와 같은 2차 자료를 통해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최종적으로 COP모델에 근간한 에코플라스틱(주)의 건강성을 파악하여 선순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알맞은 처방을 할 것이다.
1.1.4. 연구배경
현대자동차 그룹의 설립 초기에는 부품업체에게 직접 기술이전과 기술지도가 이루어졌다. 당시 기술의 피드백이나 공동개발 등이 이루어지지 않아 다소 일방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후 1990년대에는 현대자동차가 조금씩 성장하면서 부품업체들에게 제품개발능력을 요구하자 단가결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부품업체들과 상호간의 협력 관계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와의 계열활동이 시작된다. 100ppm 운동, 부품에 대한 규격화인 부품공용화, 게스트 엔지니어링(Guest Engineering), 부품업체별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는 등 협력업체들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개시했다. 그 결과, 현재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는 1차, 2차, 3차로 구분될 만큼 방대한 연결고리가 형성되었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점차 세계 자동차 시장에 발을 넓히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성장은 협력업체들과의 성장과 자동차 부품업체 생태계의 건강성은 긴밀한 연관성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1.1.5. 에코플라스틱(주) 기업소개
에코플라스틱(주)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1차 협력업체이며 자동차 부품업체이다. 특히 자동차용 내·외장 플라스틱 부품 전문업체이며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중형 기업이다.
에코플라스틱(주)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84년 6월에 아폴로산업(주)으로 설립되었으며, 1996년 11월에 ISO 9001 품질인증을 획득하였다. 1997년 6월에는 HQS 9000 인증을 획득하였고, 1998년 2월에는 GR(Good Recycle)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0년 3월에 한국증권업협회(KOSDAQ)에 등록되었으며, 2000년 5월에 QS9000 인증을 획득하였다. 또한 2000년 7월에는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같은 해 Single PPM 품질혁신전진대회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2000년 10월에는 대한민국 우수제조공장으로 인증받았으며, 2001년 1월에는 환경부문 기술상을 수상하였다. 2002년 12월에는 중소기업 창의적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4년 12월에 현재의 상호인 에코플라스틱(주)으로 변경되었으며, 2005년 6월과 7월에 각각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과 ISO/TS16949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다. 2010년 1월에는 SECO 계열사에 편입되었고, 2011년 1월에는 아이아(주)를 인수하였다. 2012년 7월에는 (주)코모스를 인수하였다.
에코플라스틱(주)의 주력제품은 크게 자동차의 Bumper류, Trim류 그리고 금형류로 세 가지로 나뉜다. Bumper류는 Front Bumper와 Rear Bumper, Trim류는 Wheel Cover, Back panel, Radiator Grille, Tail Gate Garnish, Rear Garnish, Roofrack, Console, Instrument Panel이며, 금형류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금형인 Bumper금형, Trim 금형, Lamp 금형, 기타 특수 금형(엔진부품, Fuel Tank 금형)을 제작하고 있다.
1.2. 본론
1.2.1. 장수기업의 조건
장수기업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공유한다. 기업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전 구성원이 회사의 비전과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을 이해하고 일체감을 가질 수 있다.
둘째, 핵심역량을 구축하고 유지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만의 독특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타기업과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경쟁우위를 위한 지속적인 혁신을 꾀한다. 제품 혁신, 프로세스 혁신,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영혁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끊임없는 혁신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넷째, 적응우위를 갖는다. 시장, 기술, 사회, 문화, 경제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을 갖춘다.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위기상황에서도 적절히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