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기 주변에 있는 사회복지대상자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 해당 사례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 계약서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과제중심모델의 개요
1.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1.3. 과제중심모델의 실천 현장 적용
2. 본론
2.1. 사례 개요 및 표적문제 설정
2.1.1. 사례 개요
2.1.2. 표적문제 도출
2.2. 과제중심모델 개입 계획
2.2.1. 목표 설정
2.2.2. 클라이언트와의 계약 체결
2.2.3. 사회복지사의 개입 과제
2.3. 사례 1: 지역사회 내 한부모 여성 클라이언트
2.3.1. 사례 개요
2.3.2. 표적문제 사정
2.3.3. 계약서 작성
2.4. 사례 2: 청소년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2.4.1. 사례 개요
2.4.2. 표적문제 도출
2.4.3. 계약서 작성
3. 결론
3.1. 과제중심모델의 효과성
3.2.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의 시사점
3.3. 한계 및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과제중심모델의 개요
과제중심모델은 정신분석, 장기치료를 비판하면서 통합적·절충적 접근을 시도하는 단기치료모델이다. 이 모델은 대인관계나 사회적인 관계 어려움, 역할수행 어려움, 정서적인 고통 등 일상생활상의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1970년대에 리드(Reid)와 엡스타인(Epstein)에 의하여 고안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은 문제를 가진 개인 혹은 가족을 돕는데에서는 긴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종래의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하여 단기간의 심리·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체계적·종합적·효과적인 단기치료모델의 유형이다. 이런 과제중심모델은 모델의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해 그동안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여러 나라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 이 모델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인정되었다.
1.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중심모델은 일반체계이론 혹은 의사소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그리고 학습이론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하는 절충주의적 관점을 취한다. 이들 이론은 모두 인간행동에 대한 설명력이 있지만, 각각의 이론적 토대와 개입방법이 다르다. 과제중심모델은 이들 이론의 장점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둘째, 과제중심모델은 펄만이 주장한 문제해결접근과 스투트가 주장한 클라이언트의 과제 개념을 수용한다. 문제해결접근은 클라이언트가 현재 직면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강조하였으며, 스투트는 클라이언트가 직접 수행해야 할 과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과제중심모델은 이러한 선행 이론과 실천 모델의 핵심 개념을 계승하여 발전시켰다.""
셋째, 과제중심모델은 단기치료 실천의 전통을 계승한다. 초창기 단기 케이스워크에서는 시간제한, 초점화된 면접, 현재에의 초점 등 구조화된 접근방식을 사용하였는데, 과제중심모델은 이러한 단기치료의 특성을 수용하였다. 또한 과제중심모델은 행동기법, 인지방법, 가족치료 접근 등 다양한 실천 기술을 통합하여 발전해왔다.""
이와 같이 과제중심모델은 다양한 이론적 자원과 선행 실천모델의 핵심 개념을 수용하고 통합하며 발전해왔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단기치료 접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3. 과제중심모델의 실천 현장 적용
과제중심모델의 실천 현장 적용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왔다. 특히 단기개입이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과제중심모델은 정신분석, 장기치료에 대한 비판을 기반으로 발전해왔다. 단기치료모델로서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역할수행 문제, 정서적 고통 등 일상생활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고안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여러 나라에서 수행된 경험적 연구를 통해 입증되면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적용되어 왔다.
과제중심모델은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통합하여 활용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초점화된 면접, 현재에의 집중, 활동과 지시, 신속한 초기사정 등 단기치료에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실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과제중심모델은 다음과 같은 사례에서 활용되고 있다. 첫째, 지역사회 내 한부모 여성 클라이언트의 경우, 경제적 어려움, 자녀돌봄 부담, 심리적 스트레스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들에게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하여 취업, 자녀양육, 심리치료 등의 과제를 설정하고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개선에도 과제중심모델이 활용된다. 가출, 비행, 학업 부적응 등의 문제를 겪는 청소년 클라이언트에게 음주, 흡연, 절도 등의 문제행동 감소, 학교 적응, 가족관계 개선 등의 과제를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과제중심모델은 단기간 내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목표로 하며, 클라이언트의 능동적 참여와 실천을 이끌어내는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나 행동 문제를 지닌 청소년 등 단기개입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2. 본론
2.1. 사례 개요 및 표적문제 설정
2.1.1. 사례 개요
클라이언트인 L씨는 5년 전 이혼한 후 중학교 2학년인 아들과 초등학교 5학년인 딸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L씨는 학습지 교사 일 외에 하나 더 할 정도로 직업적 기능도 좋았고, 지역사회 참여활동도 활발하였다. 그러나 2년 전 학습지 교사를 그만두게 되면서 우울증세와 불면증으로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서 자녀들을 돌보는 것도 힘에 부치기 시작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L씨는 자살 생각에 반복적으로 몰두했다. L씨에게 정신과 치료를 권유하나 거부하였고, 큰아들은 게임에만 몰두하며 게임중독 증세를 보이고 학교에 빠지는 날이 잦아지고, 딸은 엄마가 돌보지 않아서 싯지도 않아 학교에서 냄새가 난다며 따돌림을 당하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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