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화랑도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5.10.13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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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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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화랑도의 기원과 형성
2) 화랑도의 조직체계와 설립목적
3) 화랑도의 사회적 기능
4) 화랑도의 성격
5) 화랑도의 의의
6) 화랑도의 조직과 훈련
7) 화랑도의 교육내용
8) 화랑도의 교육방법
3. 결 론
본문내용
화랑도의 교육은 집단적 공동생활을 통해서 도덕적, 인격적 교육과 군사적 훈련을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이 실제적인 생활과정 속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하였다는 것은 이미 살펴본 바와 같다. 또한 현장에 나가 직접 행하고 경험에 의하여 체득하는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을 채택했던 것이다.
화랑도는 국가 교육기관이나 종교기관이 아니고 개인의 인격도야와 국가의 안녕을 위해 스스로 모여든 청소년들의 단체였으므로 그들은 연령, 가문, 지위, 학문이나 무예의 수준 등 모든 면에서 차이를 보였을 것이나 이런 격차는 개인행동을 통제하고 단체활동을 행함으로써 점차 해소시켜 나갔던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같은 집단교육방법에 의하여 그들은 사회적인 공동체의식을 형성시켰으며 협동정신을 길러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자기를 희생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길렀다. 또한 화랑도들은 그 조직에 있어 공동생활의 체제였고 교육과정은 지적인면 보다는 동적인 면이 중요시되었기 때문에 교육은 생활을 통한 경험으로 체득하는 자연 학습적 방법이었다. 이와 같은 방법은 교육방법론에 있어서 합 경험원리에 일치하는 것으로서 수시로 경험이 갖는 교육적 성과를 중시할 때 다의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집단생활 이외에도 엄격한 충군의 이념화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화랑도의 교육방법을 차례로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종교 의식적인 수련이다.『삼국사기』의 내용을 보면 성지나 영장에 독좌 구진하여 구국, 토적을 서원함으로써 신인에게 비법으로 전수받기도 하고 보검에 영험으로 부여받는 종교의식을 뜻하는 것으로, 이는 후일 불교 전래 후 화랑들이 미륵과 관음의 성지를 순례하는 것과 상통한다. 이것은 바로 화랑의 정신수련의 중요한 방법이었던 것이다.
둘째로 화랑의 시범적인 언동을 통한 낭도의 교화이다. 화랑은 천거 되었거나 추천 되었거나를 막론하고 화랑단, 또는 당시 사회의 모범 청소년이었다. 따라서 당시 사람들이 화랑으로 받들기를 청하므로 부득이 맡았는데, 그 무리가 무려 일천인. 모두 그들의 환심을 얻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