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교육의 지향
- 최초 등록일
- 2004.07.08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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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0개가 넘는 논문을 참고하고 교생실습 경험을 바탕으로한 문학교육의 지향점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위치
1. 문학교육과 국어교육
2. 문학교육과 인지
3. 문학교육과 정의
Ⅲ. 문학교육의 확장
1. 문학과 영화
2. 문학과 대중가요
Ⅳ. 결론
본문내용
문학 교육의 현주소는 어떠한가?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시나 소설은 교과서적문학으로 분류하며 기피하고 감상이나 창작은 부담스러운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다. 암기식 교육,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한달 간의 교생 실습 동안 있었던 일이다. 김유정의 동백꽃이라는 소설을 일고 무엇을 느꼈냐는 질문에 학생들은 이렇게 대답한다.
동백꽃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어요. 동백꽃은 김유정의 작품이고 단편소설이며 성격은 해학적입니다. 또한, 시점은 1인칭 주인공 시점이구요. 그 소설에서는 닭싸움이 제일 중요하지요?
당혹스럽지 않을 수 없다. 동백꽃에 대한 느낌을 발해보라고 했더니 나오는 대답은 작품에 대한 특징이며 성격이라니 진짜로 동백꽃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하려고 하는 학생은 없었다.
사실 하나의 작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 다른 작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래서 문학을 가르치는 일을 곧 문학 작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일과 동일시하는데 묵시적인 합의가 이루어져 왔다(김중신2002).
또한, 대학입시에 사활을 건 한국의 중, 고등학교에서의 학교교육은 근래에 행해진 교육개혁의 실패로 인한 교사들의 이반과 학생들의 불신등으로 공교육 공동화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의 위기 상황을 문학교육에 국한시켜 본다면 심각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참고 자료
구인환 외(1998), 『문학교육론』, 삼지원.
김경욱(2003),「영화와 문학교육」, 『국어교육학연구』v. 17 국어교육학회pp.315~335.
김대행(2000),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동환(2003),「문학교육과 객관식 평가의 문제」,『국어교육학 연구』v.18, 국어교육학회, pp.524~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