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론 - 수용이론과 반영이론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9.08.22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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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용이론
1. 수용이론의 본질과 특성
2. 수용이론의 교육적 함의
Ⅱ. 반영이론
1. 반영이론의 본질과 특성
2. 반영이론의 교육적 함의
Ⅲ. 문학 이론 교육의 시사점
본문내용
Ⅰ. 수용이론
문학현상에 관여하는 독자(수용자)의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역할 중시
∙ 문학이란 독자에게 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의 효과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 (문학 효용론과 통함)
∙ 이론적 출발: 독일의 수용미학
∙ 철학의 한 분야인 해석학의 발전과도 연결되어, 문학의 수용문제 경시했던 기존 문예 이론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독자의 존재와
독자의 문학 수용 원리 밝히는 데 집중
∙ 수용이론의 구체적 형태: 미국(Fish, S.)가 독자의 ‘의미 체험’과 ‘해석 공동체’라는 독자반응비평 이론의 구체적 거점을 마련했고, 이후 홀랜드(Holland, N. N.)의 정체성 테마 등도 이어짐
∙ 비평방법: 해석의 무정부적 상태 초래해선 안 되므로 수용자와 텍스트의 상호 대화적 관계 중시해야 함
(1) 문학 텍스트에 대한 선이해와 기대지평의 점검하기
(2) 문학 텍스트의 개괄적 읽기와 여백 찾기
(3) 문학 텍스트의 여백 메우기와 의미 탐색하기
(4) 문학 텍스트의 심미적 효과와 구조 확인하기
수용 이론에 따른 주제 추론 방식
[홀랜드(Holland, N. N.)의 문학 독서 과정에 따른 「무진기행」 주제 추론 방식]
↳ 문학 작품을 읽어가면서 독자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메커니즘에 주목
→ 독자: 정체성 주체(identity theme)라는 문제로 작품 읽어나감
→ 문학 읽기: 변화는 가능하나 고정된 정체성의 중심 구조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봄
∴ 독자가 문학 텍스트 문학텍스트: 기존에 사용해 오던 ‘문학 작품’이라는 용어
수용텍스트: 문학텍스트를 이해 및 평가한 논문이나 비평
를 읽을 때도 각자 자신의 정체성 주제를 그대로 혹은 약간 변형시켜 텍스트에 투사해나가며 읽으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재창조하거나 재구성.
: 해석을 통해 도출된 의미는 독자가 텍스트에 투사한 각종 감정이 낳은 결과물이기에 심리적 과정으로 점철됨.
↳ 윤희중: 자기 정체성을 탐색해나가는 인물
→ 「무진기행」의 주제는 정체성 문제로 풀어낼 수 있음.
참고 자료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제6판. 삼지원, 2018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 출판부, 2017.
차봉희, 수용미학. 문학과 지성사, 1988.
201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