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도덕 윤리학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9.02.26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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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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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2.교육이 목적
3.교육 내용
4.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및 평가
5.나의 경험 사례
6.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교과서 적용
7.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을 살펴보면서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그의 신념,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그는 이렇게 첫 장을 서하였다. “모든 예술과 모든 학문, 또한 모든 행동과 추구는 선(善)을 지향한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여기에는 윤리학의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이 지향하는 ‘선(善)’이란 과연 무엇인가?” 이 물음에 대한 플라톤의 대답은, 인간이란 선의 이데아에 대한 지식을 지향하는 존재라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 선이라는 최고의 원리는 경험 세계나 개인의 감각과는 분리된 것이었고, 정신이 가시계(可視界)로부터 가지계(可知界)로 상승함으로써만 도달될 수 있는 경지였다.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의 선(善)과 정의(正義)의 원리는 모든 개인들에게 뿌리를 두고 있었다. 더 나아가 이 원리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현실적인 행동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경고하기를, 윤리학의 논의에 있어서는 “그 주제가 허용해 주는 것”보다 더 많은 엄격성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그렇다고 이 주제가 “오류와 잘못”에 감염되기 쉬운 인간을 다룬다고 하여 참과 거짓에 대한 관념이 “사물의 본성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관습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서술하였던 인간 본성의 구조 속에 존재하는 도덕성의 근거를 [철학과 삶]의 한 편의 철학사 귀퉁이에서 파악하였으면 한다.
중용의로서의 덕
감정은 매우 넓은 행동의 영역을 갖기 때문에, 인간은 과다와 과소의 조화를 발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적절한 중용(中庸)을 발견해야 한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역설하였다. 덕은 우리의 다양한 감정들과 행동들에 관련되는데, 왜냐하면 그 감정들 속에 과다함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은 공포, 자만, 색욕, 갈망, 연민, 쾌락, 고통과 같은 감정을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느낄 수 있으며 이 두 경우는 모두 잘못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