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 최초 등록일
- 2013.09.16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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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산업의 개념 및 특성
2. 게임산업의 분류
1) 플랫폼에 의한 분류
2) 장르에 의한 분류
3. 게임산업 현황
1) 국내 게임산업 현황
2) 수출현황
3) 게임 제작, 배급, 유통업체 현황
4)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
4.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1) 국내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2) 세계 게임시장의 향후 전망
5. 게임산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게임산업의 개념 및 특성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8739호] 2조 3항에서는 게임산업을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 게임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서비스 및 그의 복합체를 말한다.
의 제작, 유통, 이용제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말한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은 용어 그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이다. 즉 예를 들어 카드놀이를 시작으로 오락실에 있던 게임기, 그리고 오늘날에 이르러 온라인게임까지 모든 영역을 포함한다.
게임산업은 이미 유럽과 미국의 영화산업규모를 앞지르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1993년에 이미 게임산업이 영화산업 규모를 능가하였으며, 유럽은 1997년도에 이미 게임산업이 영화산업 규모를 능가하였다. 따라서 선진국들의 게임산업은 막대한 투자와 관심으로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의 게임산업은 산업으로서 성장하게 된지는 불과 10여년이 지나지 않는다.
<중 략>
그동안 국내 게임산업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여주며 고속 성장을 하였고, 그만큼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사회적 관심의 중심에 서 있게 되었다. 국내 게임산업의 전망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록 성장률은 둔화될지 모르지만 게임산업의 성장세는 지속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 외적으로 낙관만 할 수 없는 위험 요소들이 발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내적으로도 경쟁력에 대한 자성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세계 3대 게임강국이란 목표의 설정은 새롭게 도약해야 하는 국내 게임산업의 역량을 점검하고 정비해야 한다2010 게임산업 전략위원회(2006). 2010 게임산업 실행전략 보고서. pp.21~22를 재구성함.
가. 인력수급의 문제
국내 게임관련 학과들이 많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산업에 충원될 인력의 수요에 대한 업계의 요구는 높은 상황이다. 이 문제는 단지 인력의 수적 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질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분야에만 인력이 편중되어 있는 것도 산업 전체로서는 부족 현상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게임업계에서는 인력 수급의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며, 이러한 문제로 양질의 게임콘텐츠 창작과 원천첨단 게임기술의 개발을 통해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 따라서 이는 경쟁력의 핵심인 인력 인프라가 취약함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