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글로벌 1위를 꿈꾸는 국내 게임 산업. -과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12.17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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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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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산업의 개념/유형/특성
2. 세계 시장의 동향 및 전망
3. 국내 시장의 동향 및 전망
4. 콘텐츠 산업 비교와 발전 가능성
5. 정리
본문내용
게임 산업은 한국 경제의 선인가, 악인가. 긴 논의 사이에 게임중독은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게 만드는 등의 부정적인 비판이 뒤따랐다. 반대로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게임은 유망 산업으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나 대한민국 정부는 2020년 뉴딜정책 발표를 통해 게임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을 제시했고, 카카오 게임즈의 청약 경쟁률은 1525 대 1이었으며,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크래프톤의 상장 가격은 40조로 예상된다. 대한민국에서 게임 산업이 선이든 악이든, 우리는 게임 산업을 무시할 수 없다.
1. 산업의 개념/유형/특성
① 게임 산업의 정의: 게임 산업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게임물을 이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의 기획, 제작, 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을 의미한다.
② 게임 산업의 유형
③ 게임 산업의 특성
- 타 산업과의 연계성이 높은 산업 (EX: 캐릭터 굿즈, 전자기기 산업)
- 수출 주도형 산업
- 고위험-고수익 산업
- 신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산업
- 규제에 직접 영향을 받는 산업
- 고부가가치의 지식집약적 산업
참고 자료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922086625635424&mediaCodeNo=257
한국 게임산업 10년째 성장세…글로벌 게임 점유율 4위 유지, 이데일리, 노재웅, 20200107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242729&memberNo=34059480&vType=VERTICAL
전 세계 게임 산업, 2020년에 9.3% 성장 전망...모바일 게임 성장률은 13.3%. 네이버 포스트, 게임뷰, 20200511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s://home.kpmg/kr/ko/home/insights/2018/09/issue-monitor-201809-2.html
게임 산업을 둘러싼 10대 변화 트렌드
한국 온라인 게임의 이해 (한국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네이버 지식백과, 2005080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47299&cid=42078&categoryId=42078
장르별 게임 구분 정리